전공소개 및 특성
전통적인 산업 패러다임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들이 창출되면서 기존의 하드웨어나 인프라 중심의 산업들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금융, 기계, 미디어, 건설,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SW는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핵심 경쟁력이 되었고, SW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 없이는 SW 융합의 국제적 흐름을 따라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융합소프트웨어학부는 소프트웨어 융합 시대에 걸맞도록 국제화된 감각과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전문 융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와 데이터사이언스, 인공지능 세 세부 전공을 중심으로 기존의 백화점식 IT 교육을 탈피하여 세부 융합 도메인에 맞는 전문성있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융합 소프트웨어 시대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현대 사회에서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의 두뇌 역할을 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통신(Communication) 등 컴퓨터 자체의 구동을 위한 기반(Platform) 소프트웨어와 은행, 게임, 로보트 등 기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Application) 소프트웨어로 나뉜다. 이중 응용 소프트웨어는 그 응용 영역에 따라 은행, 온라인 게임 등 고객들에게 집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용(Enterprise) 소프트웨어, 아래한글, 엑셀 등 개인용 컴퓨터에서 특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독립형(Standard) 소프트웨어, 로봇, 자동차 등 특정 하드웨어의 구동을 지원하기 위한 임베디드(Embedded) 소프트웨어로 세분화 된다.
본 학과는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며, 특히 기업용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을 주 목표로 한다. 응용소프트웨어 전공에서는 1)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 및 비즈니스 모델링 역량을 키우고, 2) 산업체 연계를 통한 심도 있는 프로그래밍 실습 과정을 운영하며, 3) 소프트웨어 개발 ∙ 관리 ∙ 감리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들은 공공기업, 정부, 은행, 증권 등 다양한 기업들의 전산실, 포털, 온라인 게임 등 분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텐트 제공 기업,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용역 개발하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 등의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공기초)
-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I-I. (기초활용) 창의적, 체계적 사고 능력을 업무와 관련한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I-II. (문제해결) 논리적 모델링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I. (전공실무)
- 실 세계의 문제들을 분석, 설계, 구현하고 이를 관리 운영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II-I. (분석설계) 최신의 소프트웨어 모델링 도구들을 사용하여 컴퓨터공학 문제를 분석/설계하는 능력
- II-II. (구현능력) 설계된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고, 테스트하는 능력
- II-III. (관리능력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교육목표 III. (직업정신)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화합 능력 및 윤리관을 갖추도록 한다.
- III-I. (화합능력) 구성원들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협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
- III-II. (윤리관) 소프트웨어 산업을 이해하고 관련 윤리, 법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교육목표 IV. (국제경쟁력)
- 외국어 능력, 세계 문화 이해 및 컴퓨터공학 국제 표준 이해를 통해 국제적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 IV-I. (국제소통) 영어 등의 외국어를 사용하여 외국인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
- IV-II. (국제역량)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컴퓨터 분야의 신기술 관련 서류 및 표준안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전공이수로드맵
전공변경 및 전입사정 기준
- 전과(부) 시기
- 매학년도 초(2월중)
-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간 교차 가능
-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응용소프트웨어전공』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성적 50%, 면접 50%)
- 성적 50%
- 평균평점 3.0 이상
- 기초프로그래밍1, 기초프로그래밍2 2과목 중 1개 이상 이수(택 1가능), 해당과목 평균평점 3.0(B0) 이상
-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타학과 과목 인정(단,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 면접 50%
- 전입 사유의 타당성
- 전입 후 수학능력에 대한 평가
- 전입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 , 사전지식 정도
- 전공적합성, 인성, 태도 등
-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 학기가 재조정됨.
- 복수전공 신청기준 및 교과이수
- 소속학부(과) 평균평점 3.0이상
- 인공지능·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과목 2과목 이상 이수
- [응용소프트웨어전공]
- 평균평점 3.0 이상
- 기초프로그래밍1, 기초프로그래밍2 2과목 이수 후,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타학과 과목 인정(단, 해당과목 평균평점 3.0 이상)
교과과정
2016학번 ~ 2017학번까지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5 | 12 | 18 | 10 | 70 | 9 | 134 |
2018학번부터 ~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7 | 12 | 18 | 10 | 70 | 7 | 134 |
2025학번부터 ~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7 | 12 | 15 | 10 | 70 | 10 | 134 |
교과과정표
인공지능·소프트웨어융합대학 융합소프트웨어학부 응용소프트웨어전공 (2025학년부터)
학년 | 1학기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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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 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필수 | 이수 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필수 | |
1 | 전공 | 기초프로그래밍1 | 3 | 3 | 전공 | 기초프로그래밍2 | 3 | 3 | ||
2 | 전공 | 패턴중심사고와 프로그래밍 | 3 | 3 | 필수 | 전공 | 웹프로그래밍2 | 3 | 3 | |
전공 | DB설계및구현1 | 3 | 3 | 필수 | 전공 |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 3 | 3 | ||
전공 |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1 | 3 | 3 | 필수 | 전공 |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2 | 3 | 3 | ||
전공 | 웹프로그래밍1 | 3 | 3 | 필수 | 전공 | DB설계및구현2 | 3 | 3 | ||
3 | 전공 | 비즈니스모델링1 | 3 | 3 | 전공 | 비즈니스모델링2 | 3 | 3 | ||
전공 | 시스템프로그래밍1 | 3 | 3 | 전공 | 네트워크컴퓨팅 | 3 | 3 | |||
전공 | 체계적SW개발 프로세스 | 3 | 3 | 전공 | 프로그래밍언어론/컴파일러 | 3 | 3 | |||
전공 | 분산프로그래밍1 | 3 | 3 | 전공 | 시스템프로그래밍2 | 3 | 3 | |||
전공 | 클라우드컴퓨팅 | 3 | 3 | 전공 | 분산프로그래밍2 | 3 | 3 | |||
전공 | 모바일프로그래밍 | 3 | 3 | 전공 | 클라우드네이티브 인프라운영기술 | 3 | 3 | |||
4 | 전공 | 캡스톤프로젝트1 | 3 | 3 | 전공 | 캡스톤프로젝트2 | 3 | 3 | ||
전공 | SW기술세미나1 | 3 | 3 | 전공 | SW기술세미나2 | 3 | 3 | |||
전공 | 컴퓨터보안 | 3 | 3 | 전공 | 인공지능2 | 3 | 3 | |||
전공 | 인공지능1 | 3 | 3 |
2016~2024학번 (응용소프트웨어전공) : ‘절차적사고와프로그래밍’, ‘객체지향적사고와프로그래밍’ 과목은 전공필수 지정이 해제됨.
경영정보학과의 ‘ERP경영시뮬레이션게임’, ‘ERP개론’,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 ‘RPA실습’, ‘머신러닝’을 이수할 경우, 응용소프트웨어전공 동일전공 과목으로 인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