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디어·휴먼라이프대학 ] | |||
|---|---|---|---|
| 디지털미디어학부 |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청소년지도학전공 |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아동학전공 | |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소통방식은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다채널화되고 쌍방향으로 변화했으며, 방송과 디지털의 융합 속도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접목으로 미디어 관련 산업과 학문의 경계는 더욱 모호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디어에 대한 지식과 기술도 새로운 접근 방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학부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여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융합한 학제적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AI를 포함한 뉴미디어의 표현, 기술,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지식과 정보를 생산·유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디지털미디어학부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 원칙을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인간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영상(방송·영화·디지털 콘텐츠), 광고·PR 분야는 물론, 인터넷, 모바일, AI, 빅데이터 등 뉴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폭넓게 연구하고 교육합니다. 이론 교육에 머무르지 않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학습을 지향하며, 언·학(言學) 협동 및 산학협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합니다. 기술 교육과 평론 교육에 그치지 않고,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전공보기_미휴라_디지털미디어학부(3 개)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청소년지도학전공
청소년지도학은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교육, 심리, 상담,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한 실천 학문입니다. 청소년지도 전공은 성장기의 인지정서적 발달 특성뿐만 아니라, 또래와 학교 문화의 특수성, 그리고 각종 청소년 육성기관 및 복지제도의 현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다양한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지도 역량 양성에 중점을 둡니다.
청소년 현장과 긴밀한 연계를 추구하는 전공 교과를 통해서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청소년 활동, 상담, 복지 기관에서 실습 과정을 거치면서 실무 능력을 쌓아서 청소년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전공보기_미휴라_청소년지도학전공(3 개)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아동학전공
아동학전공의 교과과정은 영유아교육 및 아동상담, 아동발달 등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동학전공의 졸업생들은 보건복지부의 보육교사 2급 자격증(정원의 100%)과 교육부의 유치원정교사 2급 자격증(정원의 10%)을 취득하여 직장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을 비롯한 다양한 어린이집 교사 및 유치원 교사로 취업합니다. 또한 사회복지연계전공을 선택할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 및 사회복지학 학위를 취득하여 아동복지 관련 분야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한국보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정부 관련 보육정책 기관, 영유아 테크놀로지 관련 교구·교재회사, 출판사, 아동관련 디지털미디어 산업체, 동화작가, 영유아프로그램 기획사, 아동발달 및 상담 관련 연구소, 초등학교 방과후돌봄교사 그리고 위 분야와 관련된 창업 등 광범위한 아동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기도 합니다.
한편 해마다 많은 수의 우수한 졸업생들이 본교 대학원의 아동학 석·박사과정(유아교육·보육전공,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과 교육대학원의 유아교육전공에 진학하여 학위 취득 후 고급 전문 인력으로서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공자율선택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