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캠퍼스
자기소개서 쓰기
“글쓰기는 어렵다!”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가장 쉽게 쓸 수 있는 글감은 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자기소개서 쓰기>는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는 대학생들에게 글쓰기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글입니다. 또한 솔직한 자기고백과 성찰의 시간을 갖게 해 주어 나에 대해 돌아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나의 생각을 잘 정리하여 남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글을 쓰는 일은 글쓰기에 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글쓰기의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입니다.
분석적 쓰기
자신의 글이 독자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재미있는 글도 좋지만 독자들은 특정한 대상에 대해 적절한 근거들을 활용하여 설득력 있는 분석을 제시하는 글에서 매력을 느낍니다. <분석적 쓰기>에서는 설득력을 갖춘 분석적인 글쓰기를 하는데 필요한 요인들을 익히고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리포트 작성을 위한 주제‧개요 작성
이 상담은 학생들이 리포트 작성 시, 탐구할 만한 주제를 설정하고 짜임새 있는 개요를 작성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주제를 구체적이며 독창적이고 증명이 가능한 주제로 설정할 수 있도록 상담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주제를 구현하는 데 효과적이며 짜임새 있는 개요를 작성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생각의 단위들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유형화함으로써 설명 대상이나 주장을 분명히 드러낼 수 있도록 상담합니다.
리포트 작성을 위한 인용문 작성 연습/논리적인 글쓰기 연습
<리포트 작성을 위한 인용문 작성>은 리포트 작성시 자신이 공부한 자료를 다양하게 인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학에 들어오면 읽어야 할 자료의 양과 범위는 방대해지며, 이러한 여러 가지 자료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추려내어 정리하는 일은 리포트를 제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인용의 효과를 높이려면 자신의 글이 아닌 남의 것을 자기의 글에 융합시켜 문장 구조와 논리 전개를 조화롭게 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익숙해지기까지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답니다.
리포트 퇴고하기
학기말, 리포트 작성이 끝나셨습니까? 리포트를 제출하기에 앞서 여러분이 마지막으로 검토하는 작업이 ‘퇴고하기’입니다. 리포트의 표지, 목차, 본문, 인용, 주석, 참고문헌 등 리포트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형식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아울러 오탈자 등에 대한 교열, 문장표현, 문단 들여쓰기 등에 대해서도 점검합니다.
자연캠퍼스
글쓰기 기초를 위한 문단 쓰기 연습
<글쓰기 기초를 위한 문단 쓰기 연습>은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문단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단 쓰기에 익숙해지도록 함으로써 글쓰기의 기초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문단은 모든 글쓰기의 핵심이자 글의 흐름 및 구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문단의 개념을 바로 알고, 전달하고자 하는 논점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문단을 구성할 수 있게 되면 글의 종류와 유형에 맞게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독자를 고려한 좋은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문단은 생각의 단위이자 논리의 매듭이므로 문단 쓰기의 다양한 전략을 익히면 글쓰기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고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겁니다.
효율적으로 구성된 자기소개서 쓰기
자기소개는 오늘날 사회생활에서 지속적으로 경험해야 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취업에 있어서도 반드시 필요한 관문입니다.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자기소개서 쓰기를 목표로 합니다. 성공적인 자기소개서가 되려면 지원 대상에 알맞은 표현방식 채택으로 전달력을 높여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리포트 쓰기
리포트 쓰기는 일반적인 글과 다른, 나름의 형식과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리포트 쓰기> 과정은 학생들이 리포트를 쓰면서 부딪치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주제 잡기, 개요 짜기, 단락 구성하기, 정확하고 명료한 문장 쓰기, 인용과 주석/참고문헌 작성하기 등 리포트와 관련된 모든 문제가 상담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