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목(邦牧)은 설립자 유상근박사님의 호로서, "방가불이(邦家不二) 목인불권(牧人不倦) - 나라사랑 내집사랑 언제나 함께 하고, 조금도 쉴 새 없이 사람을 가르쳤네"라는 문구의 첫 글자를 각각 딴 것입니다. 오늘날 나라사랑 인류사랑하는 민주시민, 세계시민을 키운다는 명지대학교의 교육정신과 맥이 닿아 있습니다.
방목기초교육대학에서는 2005년 8월 설립된 국내 최초의 교양교육 전문 단과대학으로서, 명지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이 국가사회와 국제사회에서 귀하게 쓰임 받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전공학문의 기초지식 함양은 물론 신앙과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폭넓은 교양을 쌓고 사회와 역사를 보는 식견도 충실하게 갖추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초교육을 좀 더 혁신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전임교수 비율을 높였으며, 예비대학․ 성공학 특강․잉글리쉬 카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였고 시대에 앞서가는 새로운 강좌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방목기초교육대학은 자신의 적성에 맞게 장래 계획을 마련하고 최적의 전공을 찾아 공부할 수 있도록 2010년부터 전공자유학부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지대학교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관련 교수님들이나 직원들이 특별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교육의 내실을 이루는 데 합심하여 최선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뜻을 같이하는 많은 분들의 애정 어린 조언과 하나님의 도우심이 함께 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 학장 한영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