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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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와 철학 | 철학과 인간 디지털콘텐츠로 만나는 한국의 문화유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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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학생을 위한 한국현대사 | 3 | 외국인학생전용 | |
(2) 사회와 공동체 | 세계화와 사회변화 창업입문(2024학번부터 사회와 공동체 영역 적용) 직무수행과 전략적 의사소통 디지털사회와 미래 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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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학생을 위한 한국사회의 이해 | 3 | 외국인학생전용 | |
(3) 문화와 예술 | 글로벌문화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 문화리터러시와 창의적 스토리텔링 디지털문화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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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 3 | 외국인학생전용 | |
(4) 과학기술과 정보 (구. 과학과 기술) |
환경과 인간 창업입문(2023학번까지 과학기술과 정보 영역 적용) 우주,생명,마음 SW프로그래밍입문 인공지능의 세계 4차산업혁명의 이해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분석과 인공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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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학생을위한컴퓨터활용 | 3 | 외국인학생전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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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프로그램밍입문”을 스마트시스템공과대학, 반도체ICT대학, 인공지능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전학부(전공) 학생이 수강하면, 핵심교양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자유선택으로 인정
※ “디지털사회와 미래이슈”는 (구)“디지털리터러시와 미래사회”가 명칭만 변경된 과목임(중복)
※ “우주,생명,마음”은 “첨단과학의 이해”(폐지)와 중복과목
※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 “문화리터러시와 창의적 스토리텔링” 과목은 2022년 2학기부터 “핵심교양"으로 적용
(2022년 1학기에 수강한 경우에는 "일반교양"으로 인정)
※ “창업입문” 과목은 2024년1학기부터 영역 변경 [과학기술과 정보→사회와 공동체]
(2023학번과 그 이전 학번 학생이 수강할 경우 “과학기술과 정보” 영역으로 인정되고, 2024학번과 그 이후 학생부터는 “사회와 공동체” 영역으로 인정)
※ 외국인학생전용 과목은 2020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