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학교는 우리 사회와 세계 안에서 의미 있고 영향을 발휘할 능력을 갖춘 명지인을 길러내고자 합니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은 전문가로서, 지식인으로서 그리고 명지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소양을 채워주는 기본 토대입니다.
명지대학교의 모든 학생은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의 교양 및 기초교육을 통해 삶의 가치와 세상을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지혜 및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덕목을 배웁니다. 기본과 원칙을 소중히 하면서도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습득합니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은 명지대학교의 학생들에게 특정 분야의 지식뿐 아니라 어떻게 하면 지식을 얻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교육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공 학문을 탐구하고, 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줍니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은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문화와 사고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도록 교육합니다.
무엇보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은 대학이 무엇인가를 학생들에게 가르칩니다. 기초를 확실히 다져서 전문 지식과 훈련을 통해 사회 지도자로 봉사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고자 합니다. 급변하는 세계와 사회의 요청에 따라 새로운 과목을 개설하며, 사회가 자랑하는 분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도 학생들에게 들려줌으로써 사고의 폭을 넓혀줍니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의 교수와 교직원은 커뮤니케이션 창구를 항상 열어놓고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고자 합니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은 충실한 사명 감당을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