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과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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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기본 언어라고 할 수 있는 형태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이론적 접근을 통해 특정 형태를 이루어내는 개인적, 문화적 특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그 심리적 특성을 파악한다.문화 창출의 주역으로서 디자인이 갖추어야할 요건을 탐색하고 고찰한다. 특히 문화의보편성과 특수성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우리 디자인의 국제화 방법을 모색한다.문화 창출의 주역으로서 디자인이 갖추어야할 요건을 탐색하고 고찰한다. 특히 문화의보편성과 특수성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우리 디자인의 국제화 방법을 모색한다.아름다움을 탐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미학의 주요 논거와 디자인 사상을 고찰하여 철학적 사유의 폭을 넓히며, 특히 동양과 서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를 실질적인 디자인의 문제에 대입하여 고찰함으로서 디자인학의 지평을 넓힌다.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고찰하고 디자인의 목적, 디자인과정, 인간과 디자인과의 교류 등 다양한 관점에서 주제를 분석하고 비평한다.디자인개발을 위한 기획 및 전략설정에 요구되는 제반 기술을 연구한다. 시장, 경쟁, 사회환경 등의 분석기법, 혁신적 디자인개념의 창출 및 평가기법의 연구와 함께 주제별 사례연구를 통하여 전략 및 기획서의 작성방법을 습득한다.디자인계의 최신 주제에 대해 교수 및 전문가들과의 토론 및 연구를 통하여 현재 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고 전문 저널, 저서 또는 논문 등에 나타나 이슈를 중심으로 디자인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토론한다.디자인 실무, 직업의식, 사회윤리 등에 대한 총체적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고찰한다.디자인의 학문적 연구를 위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영역과 각 연구 영역별 주제, 연구체계와 각각의 방법론을 이해한다.점점 세분화되어가는 디자인의 각 논의와 장르를 매크로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제요소를 통합하여 연결시키는 종합적 관점을 모색한다.디자인의 공공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고, 여타 분야와의 상관관계를 세밀하게 분석해 봄으로서 디자인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정립한다.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공간디자인 등 영상디자인과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이 접목된 디지털 환경의 혼합매체에 대해 연구한다.특별한 주제를 별도로 정하여 그에 따른 기획과 제작을 한다. 산학연계는 물론, 지도교수와의 협의 아래 실제적인 결과물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한다.독립 프로젝트 I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심화 과정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일정한 수준의 학과목을 이수한 후 학위논문을 위하여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인 연구를 진행하는 과목이다. 학위 논문에 필요한 문헌 및 자료들을 집중 연구하여 논문의 문제와 방향을 설정한다.디자인학 박사 논문을 위한 주제 선정, 연구 진행 및 논문 작성의 전 과정을 학생의 배경과 관심 분야에 맞게 구성된 논문지도위원회와 함께 진행하여 수준 높은 논문을 완성한다.산학협조를 전제로 기업의 제상황을 이해하여 기획,생산,유통,소비의 전과정에서 나타나는 요구사항을 포괄적으로 연구하고 디자인한다.특정 주제를 주관적인 방식으로 객관화시킬 수 있는 실습과제를 통해 보다 고급스러운 감각을 배양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디자인에 대한 개념이나 가치,의미 등과 더불어 디자인의 제반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논리적 이해와 접근을 가능토록 한다.디자인 이론과 실제 행위에 관련된 주요 쟁점을 찾아내고 깊이 있게 분석함으로써 디자인의 지향과 방법을 새롭게 제시한다.제품과 제품 환경을 구성하는 제요소의 시공간적 패러다임을 폭넓게 조망함으로써 미래사회에 있어서 제품디자인의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모색한다.산업디자인 관련영역과 논문연구주제에 관련된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산업디자인 관련영역과 논문연구주제에 관련된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디자인 작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컨셉 개발과 원리, 체계적인 방법을 익힘으로써 시각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다양하게 전개되는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를 해결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체계적이며 개념적인 접근을 시도한다.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제들을 선별하여 다양한 텍스트와 자료들을 조사, 분석하고 토론한다.디자이너로서 직면하는 디자인적 문제 그리고 사회에서의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해서 토론하고 주목 받는 전문인을 초빙하여 특강 및 토론기회를 갖는다.과거와 현재의 패션디자인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패션디자인을 전개한다.패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확인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연구한다.패턴 메이킹의 방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패션디자인 제품을 제작하고, 패션 산업체의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패턴을 연구한다.국내외 패션업계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여러 현안들에 대하여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패션업계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패션디자인을 위한 창의적인 발상 단계 및 컨셉을 실제 디자인으로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분석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전개한다.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제들을 선별하여 조사, 분석하고 토론한다.특정 사용 계층을 위한 소∙중 규모의 실내디자인 이론 연구 및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환경문제를 중심으로 중∙대 규모의 실내디자인 이론 연구 및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공간디자인과 관련된 주요 쟁점을 찾아내어 깊이 있게 분석함으로써 디자인의 지향과 방법을 새롭게 제시한다.도시이미지, 도시경관, 도시공원, 조경, 환경시설물 등 실외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연구 및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박람회, EXPO, 박물관, 홍보관, Trade Show, 디스플레이, VMD 등 전시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기획에서 디자인까지 종합적으로 연구한다.역사적으로 인정받거나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영상작품을 중심으로 내용 및 제작의 영역에서 분석하고 다양한 시점에서 비평을 시도한다.영상디자인과 연관된 특정 주제에 대하여 사회, 문화, 과학, 경제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 경향을 연구한다.영상디자인 제작의 전 과정을 통하여 제작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에 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영상에 관련한 다양한 디자인컨텐츠들을 체계화하고 각 컨텐츠들의 내용 및 제작에 대한 특성을 연구한다.네트워크상의 다양한 시스템 안에서 효율적인 정보와 이미지 창조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연구하며, 인터넷공간에서의 디지털매체에 대한 이해와 정보구조의 활용을 위해 필요한 디자인 이론을 사례와 함께 연구한다.비선형 영상 컨텐츠 디자인의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구조를 이해하고 실제 제작 과정을 경험한다.
교과코드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학점 과목개요 디자 1601 조형론 3 디자인의 기본 언어라고 할 수 있는 형태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이론적 접근을 통해 특정 형태를 이루어내는 개인적, 문화적 특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그 심리적 특성을 파악한다. 디자 1602 디자인문화특론 3 문화 창출의 주역으로서 디자인이 갖추어야할 요건을 탐색하고 고찰한다. 특히 문화의보편성과 특수성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우리 디자인의 국제화 방법을 모색한다. 디자 1603 디자인문화특론 3 문화 창출의 주역으로서 디자인이 갖추어야할 요건을 탐색하고 고찰한다. 특히 문화의보편성과 특수성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우리 디자인의 국제화 방법을 모색한다. 디자 1604 디자인미학 3 아름다움을 탐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미학의 주요 논거와 디자인 사상을 고찰하여 철학적 사유의 폭을 넓히며, 특히 동양과 서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를 실질적인 디자인의 문제에 대입하여 고찰함으로서 디자인학의 지평을 넓힌다. 디자 1605 디자인 이론과 비평 3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고찰하고 디자인의 목적, 디자인과정, 인간과 디자인과의 교류 등 다양한 관점에서 주제를 분석하고 비평한다. 디자 1606 디자인기획 3 디자인개발을 위한 기획 및 전략설정에 요구되는 제반 기술을 연구한다. 시장, 경쟁, 사회환경 등의 분석기법, 혁신적 디자인개념의 창출 및 평가기법의 연구와 함께 주제별 사례연구를 통하여 전략 및 기획서의 작성방법을 습득한다. 디자 1607 디자인 이슈 3 디자인계의 최신 주제에 대해 교수 및 전문가들과의 토론 및 연구를 통하여 현재 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고 전문 저널, 저서 또는 논문 등에 나타나 이슈를 중심으로 디자인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디자 1608 디자인과 사회윤리 3 디자인 실무, 직업의식, 사회윤리 등에 대한 총체적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고찰한다. 디자 1609 디자인연구방법론 3 디자인의 학문적 연구를 위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영역과 각 연구 영역별 주제, 연구체계와 각각의 방법론을 이해한다. 디자 1610 통합디자인연구 3 점점 세분화되어가는 디자인의 각 논의와 장르를 매크로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제요소를 통합하여 연결시키는 종합적 관점을 모색한다. 디자 1611 퍼블릭디자인 3 디자인의 공공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고, 여타 분야와의 상관관계를 세밀하게 분석해 봄으로서 디자인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정립한다. 디자 1612 혼합매체연구 3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공간디자인 등 영상디자인과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이 접목된 디지털 환경의 혼합매체에 대해 연구한다. 디자 1613 독립프로젝트 I 3 특별한 주제를 별도로 정하여 그에 따른 기획과 제작을 한다. 산학연계는 물론, 지도교수와의 협의 아래 실제적인 결과물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디자 1614 독립프로젝트 II 3 독립 프로젝트 I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심화 과정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 1615 논문연구 I 3 일정한 수준의 학과목을 이수한 후 학위논문을 위하여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인 연구를 진행하는 과목이다. 학위 논문에 필요한 문헌 및 자료들을 집중 연구하여 논문의 문제와 방향을 설정한다. 디자 1616 논문연구 II 3 디자인학 박사 논문을 위한 주제 선정, 연구 진행 및 논문 작성의 전 과정을 학생의 배경과 관심 분야에 맞게 구성된 논문지도위원회와 함께 진행하여 수준 높은 논문을 완성한다. 디자 1617 디자인워크샵 3 산학협조를 전제로 기업의 제상황을 이해하여 기획,생산,유통,소비의 전과정에서 나타나는 요구사항을 포괄적으로 연구하고 디자인한다. 디자 1618 디자인프로젝트 I 3 특정 주제를 주관적인 방식으로 객관화시킬 수 있는 실습과제를 통해 보다 고급스러운 감각을 배양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디자 1619 디자인프로젝트 II 3 디자인에 대한 개념이나 가치,의미 등과 더불어 디자인의 제반 문제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논리적 이해와 접근을 가능토록 한다. 디자 1701 산업디자인세미나 3 디자인 이론과 실제 행위에 관련된 주요 쟁점을 찾아내고 깊이 있게 분석함으로써 디자인의 지향과 방법을 새롭게 제시한다. 디자 1702 제품디자인 콜로키움 3 제품과 제품 환경을 구성하는 제요소의 시공간적 패러다임을 폭넓게 조망함으로써 미래사회에 있어서 제품디자인의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모색한다. 디자 1703 산업디자인스튜디오 I 3 산업디자인 관련영역과 논문연구주제에 관련된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 디자 1704 산업디자인스튜디오 II 3 산업디자인 관련영역과 논문연구주제에 관련된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 디자 1705 시각디자인스튜디오 I 3 디자인 작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컨셉 개발과 원리, 체계적인 방법을 익힘으로써 시각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 1706 시각디자인스튜디오 II 3 다양하게 전개되는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를 해결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체계적이며 개념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디자 1707 시각디자인세미나 I 3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제들을 선별하여 다양한 텍스트와 자료들을 조사, 분석하고 토론한다. 디자 1708 시각디자인세미나 II 3 디자이너로서 직면하는 디자인적 문제 그리고 사회에서의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해서 토론하고 주목 받는 전문인을 초빙하여 특강 및 토론기회를 갖는다. 디자 1709 복식사연구 3 과거와 현재의 패션디자인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패션디자인을 전개한다. 디자 1710 패션마케팅연구 3 패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확인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연구한다. 디자 1711 의복구성학연구 3 패턴 메이킹의 방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패션디자인 제품을 제작하고, 패션 산업체의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패턴을 연구한다. 디자 1712 패션특론 3 국내외 패션업계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여러 현안들에 대하여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패션업계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 1713 패션프로세싱 3 패션디자인을 위한 창의적인 발상 단계 및 컨셉을 실제 디자인으로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분석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전개한다. 디자 1714 패션세미나 3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제들을 선별하여 조사, 분석하고 토론한다. 디자 1715 실내디자인스튜디오 I 3 특정 사용 계층을 위한 소∙중 규모의 실내디자인 이론 연구 및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자 1716 실내디자인스튜디오 Ⅱ 3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중∙대 규모의 실내디자인 이론 연구 및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자 1717 공간디자인세미나 3 공간디자인과 관련된 주요 쟁점을 찾아내어 깊이 있게 분석함으로써 디자인의 지향과 방법을 새롭게 제시한다. 디자 1718 환경디자인연구 3 도시이미지, 도시경관, 도시공원, 조경, 환경시설물 등 실외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연구 및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자 1719 전시디자인연구 3 박람회, EXPO, 박물관, 홍보관, Trade Show, 디스플레이, VMD 등 전시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기획에서 디자인까지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디자 1720 영상디자인 세미나 3 역사적으로 인정받거나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영상작품을 중심으로 내용 및 제작의 영역에서 분석하고 다양한 시점에서 비평을 시도한다. 디자 1721 영상디자인특론 3 영상디자인과 연관된 특정 주제에 대하여 사회, 문화, 과학, 경제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 경향을 연구한다. 디자 1722 디지털영상디자인스튜디오 3 영상디자인 제작의 전 과정을 통하여 제작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에 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디자 1723 영상컨텐츠 3 영상에 관련한 다양한 디자인컨텐츠들을 체계화하고 각 컨텐츠들의 내용 및 제작에 대한 특성을 연구한다. 디자 1724 디지털매체디자인연구 3 네트워크상의 다양한 시스템 안에서 효율적인 정보와 이미지 창조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연구하며, 인터넷공간에서의 디지털매체에 대한 이해와 정보구조의 활용을 위해 필요한 디자인 이론을 사례와 함께 연구한다. 디자 1725 인터랙티브영상디자인스튜디오 3 비선형 영상 컨텐츠 디자인의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구조를 이해하고 실제 제작 과정을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