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목기초교육대학은 명지대학교의 교양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단과대학입니다.
방목(邦牧)이란 설립자 유상근박사님의 호로서, "방가불이(邦家不二) 목인불권(牧人不倦) - 나라사랑 내집사랑 언제나 함께 하고, 조금도 쉴 새 없이 사람을 가르쳤네"라는 문구의 첫 글자를 각각 딴 것입니다. 오늘날 나라와 인류를 사랑하는 민주시민, 세계시민을 키운다는 명지대학교의 교육정신과 맥이 닿아 있습니다.
2005년 8월에 설립된 방목기초교육대학은 국내 최초의 교양교육 전문 단과대학으로서, 명지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이 국가와 국제사회에서 귀하게 쓰임 받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각 학문의 기초 소양을 쌓고, 기독교 신앙과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폭넓은 교양을 쌓고 사회와 역사를 보는 식견도 충실하게 갖추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내실 있는 기초교육을 위해 전임교수 비율을 높였고, 정보화와 인공지능 시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교과목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교양과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소속 교수들과 직원들이 특별한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목(邦牧)기초교육대학 학장 한영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