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교과목 설명 - 코드, 교과명, 학과, 교수, 과정구분, 전화번호등의 내용
교과목코드 JDB01800 교과목명 물리교육론
강의학과 물리학과 교수 이지우
교수소속 물리학과 이수학년 전학년
과목구분 이론 과정구분
이메일 jwlee@mju.ac.kr 전화번호 031-330-6176
테이블 이름 - 주차 및 주제내용
주차 주제
1주차 교과개요 소개, 1장 물리교육의 목표, 1.1 유용성과 물리교육, 1.2 교양교육과 물리교육, 1.3 탐구실험과 물리교육
2주차 1.4 전문교육으로서 물리교육, 1.5 물리에 대한 교육과 물리교육
3주차 2장 학생의 물리 선개념, 2.1 물리 선개념 연구의 개요, 2.2 물리 선개념의 예, 1) 역학 분야에서 학생의 물리 선개념
4주차 2) 전기 분야에서 학생의 물리 선개념, 3) 광학 분야에서 학생의 물리 선개념
5주차 2.3 물리 선개념의 조사, 2.4 물리 선개념의 분석
6주차 3장 물리탐구의 의미와 활동, 3.1 물리탐구의 도입과 정의, 3.2 물리탐구 활동에서 과학적 사고
7주차 3.3 물리탐구 기능의 분류와 탐구 활동의 예, 1) 영국 ASE에 의한 탐구 기능과 탐구 활동의 예
8주차 2) Klopfer, 3) SAPA 2, 4) WPS, 5) NAEP, 6) GCSE에 의한 탐구 기능, 7) 물리탐구 기능 분류
9주차 4장 물리-기술-사회의 지도, 4.1 과학-기술-사회(STS) 교육의 본성과 특성, 4.2 STS 학습지도
10주차 4.3 STS 접근적 물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재, 4.4 물리-기술-사회 학습자료의 개발
11주차 5장 물리교육 공학, 5.1 멀티미디어로 가기까지, 5.2 TV와 VCR을 이용한 물리교육, 5.3 물리학습에서 컴퓨터 활용의 일반적 논의
12주차 5.4 물리학습에서 디지털 비디오의 활용, 5.5 물리학습에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활용, 5.6 물리학습에서 MBL 및 CBL의 활용
13주차 5.7 물리학습에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활용, 5.8 물리학습에서 인터넷의 활용, 5.9 멀티미디어 매체의 선정과 사용
14주차 물리학습 지도안 작성 및 발표 1
15주차 물리학습 지도안 작성 및 발표 2
16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