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교과개요 소개, 1장 물리교육의 목표, 1.1 유용성과 물리교육, 1.2 교양교육과 물리교육, 1.3 탐구실험과 물리교육 |
2주차 |
1.4 전문교육으로서 물리교육, 1.5 물리에 대한 교육과 물리교육 |
3주차 |
2장 학생의 물리 선개념, 2.1 물리 선개념 연구의 개요, 2.2 물리 선개념의 예, 1) 역학 분야에서 학생의 물리 선개념 |
4주차 |
2) 전기 분야에서 학생의 물리 선개념, 3) 광학 분야에서 학생의 물리 선개념 |
5주차 |
2.3 물리 선개념의 조사, 2.4 물리 선개념의 분석 |
6주차 |
3장 물리탐구의 의미와 활동, 3.1 물리탐구의 도입과 정의, 3.2 물리탐구 활동에서 과학적 사고 |
7주차 |
3.3 물리탐구 기능의 분류와 탐구 활동의 예, 1) 영국 ASE에 의한 탐구 기능과 탐구 활동의 예 |
8주차 |
2) Klopfer, 3) SAPA 2, 4) WPS, 5) NAEP, 6) GCSE에 의한 탐구 기능, 7) 물리탐구 기능 분류 |
9주차 |
4장 물리-기술-사회의 지도, 4.1 과학-기술-사회(STS) 교육의 본성과 특성, 4.2 STS 학습지도 |
10주차 |
4.3 STS 접근적 물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재, 4.4 물리-기술-사회 학습자료의 개발 |
11주차 |
5장 물리교육 공학, 5.1 멀티미디어로 가기까지, 5.2 TV와 VCR을 이용한 물리교육, 5.3 물리학습에서 컴퓨터 활용의 일반적 논의 |
12주차 |
5.4 물리학습에서 디지털 비디오의 활용, 5.5 물리학습에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활용, 5.6 물리학습에서 MBL 및 CBL의 활용 |
13주차 |
5.7 물리학습에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활용, 5.8 물리학습에서 인터넷의 활용, 5.9 멀티미디어 매체의 선정과 사용 |
14주차 |
물리학습 지도안 작성 및 발표 1 |
15주차 |
물리학습 지도안 작성 및 발표 2 |
16주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