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주차 |
수업내용 소개 |
| 2주차 |
영원한 현재와 고백의 언어(이규리, 『최선은 그런 것이에요』, 문학동네, 2014 + 영화: 마크 로마넥 , 네버 렛 미고, 2012) |
| 3주차 |
불행한 서정시, 내 마음의 슬픈 공간(박소란, 『한 사람의 닫힌 문』, 창비, 2019 + 영화: 윤가은, 우리들, 2016) |
| 4주차 |
이미지: 말할 수 없는 것의 구체화(박형준, 『물속까지 잎사귀가 피어 있다』, 창비, 2002 + 애니: 타무라 시게루, 고래의 도약, 1999) *창작시 제출 시작 |
| 5주차 |
직유: 비슷한 것과 가까운 것(진은영, 『훔쳐가는 노래』, 창비, 2012 + 영화: 임대형, 윤희에게, 2019) |
| 6주차 |
은유: 언어를 충돌시켜라 (김혜순, 『슬픔 치약 거울 크림』, 문지, 2011 + 영화: 요르고스 란티모스, 더 랍스터, 2015) *창작시 제출 |
| 7주차 |
상징: 신들의 목소리 (박판식, 『밤의 피치카토』, 천년의시작, 2004 + 영화: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 블루, 1993) |
| 8주차 |
중간고사 |
| 9주차 |
리듬: 패턴의 규칙과 순환 (이제니,『아마도 아프리카』, 창비, 2010 +영화: 사운드 오브 노이즈, 2011) *창작시 제출 |
| 10주차 |
유한한 세계의 리듬과 시적 감동(권민경, 『온갖 열망이 온갖 실수가』, 문동, 2024 + 영화: 다르덴 형제, 내일을 위한 시간, 2015) |
| 11주차 |
아이러니: 에이론과 언어적 아이러니(허연, 『나쁜 소년이 서 있다』, 민음사, 2008 + 영화: 증국상, 안녕, 나의 소울 메이트, 2017) *창작시 제출 |
| 12주차 |
알레고리: 이것으로 저것을 말하기(조해주, 『우리 다른 이야기 하자』, 아침달, 2019 +영화: 하마구치 류스케, 우연과 상상, 2022) |
| 13주차 |
여백: 쓰지 않고 말하기 (유이우,『내가 정말이라면』, 창비, 2019 +영화: 김보라, 벌새, 2019) *창작시 제출 |
| 14주차 |
시적 감수성: 청춘의 열병 (최백규, 『네가 울어서 꽃은 진다』, 창비, 2022 + 이치엔, 남색대문, 2021+ 음악: NCT DREAM, 우리의 계절) |
| 15주차 |
기말고사 |
| 16주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