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교과목 설명 - 코드, 교과명, 학과, 교수, 과정구분, 전화번호등의 내용
교과목코드 HAJ01256 교과목명 시의이해
강의학과 문예창작학과 교수 박상수
교수소속 문예창작학과 이수학년 1학년
과목구분 이론 및 실습 과정구분
이메일 susangpark@hanmail.net 전화번호
테이블 이름 - 주차 및 주제내용
주차 주제
1주차 수업내용 소개
2주차 멜랑콜리와 시 쓰기 (강성은, 『단지 조금 이상한』, 문지, 2013 + 영화: 고레에다 히로카즈, 환상의 빛, 1995)
3주차 감정이입: 가장 완벽한 공감은 그것이 될 때 (하상만, 『간장』, 실천문학, 2011 + 압델라티프 케시시, 가장 따뜻한 색, 블루, 2013)
4주차 관찰: 수동적인 보기가 아니라 적극적인 관찰 (김기택, 『사무원』, 창비, 1999 )
5주차 미적 거리와 객관적 상관물: 시의 시간과 이미지의 창조 (김혜수, 『이상한 야유회』, 창비, 2010 +영화: 이누도 잇신,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2003
6주차 형상화: 형상화 없이는 세계도 없다 (신해욱, 『생물성』, 문지, 2009 + 데이빗 린치, TV판 드라마 트윈 픽스. 1995)
7주차 변형과 통합: 변형은 발명의 과정, 통합은 다른 분야를 연결한다 (신미나, 『싱고, 라고 불렀다』, 창비, 2014 + 우루시바라 유키, 애니 충사, 2005)
8주차 중간 고사 (백일장 및 창작시 2편 퇴고하여 제출)
9주차 목소리: 누구의 목소리로 이야기할 것인가 (성동혁, 『6』, 민음사, 2014 +파벨 포리코브스키, 영화 이다(Ida), 2015)
10주차 제목, 행과 연 가르기: (권누리,『한여름 손잡기』, 봄날의책, 2022 +고레에다 히로카즈, 바닷마을 다이어리, 2015)
11주차 낯설음의 언어: (김소연, 『수학자의 아침』, 문지, 2013 +영화: 웨스 앤더슨, 문라이즈킹덤, 2013)
12주차 주제와 소재: 문학을 보는 관점과 인식의 문제 (송경동, 『나는 한국인이 아니다』, 창비, 2016 +, 켄 로치,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 2016)
13주차 표현: 묘사가 아니라 표현이다; 내포와 애매성 (양안다, 『백야의 소문으로 영원히』, 민음사, 2018 +애니: 우미노 치카, 3월의 라이온, 2018)
14주차 처음과 끝: 어떻게 시작하고 끝낼 것인가 (민구, 『세모 네모 청솔모』, 현대문학, 2023 + 영화: 증국상, 소년시절의 너, 2020)
15주차 기말 고사(백일장 및 중간고사 이후 제출한 창작시 3편 퇴고하여 제출)
16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