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과제, 강의 수강 관련 질의

  • 분류등록금
  • 작성일2020.04.06
  • 수정일2020.04.07
  • 작성자 김*겸
  • 조회수1272

저희 등록금에는 수업료 이외에 시설 사용료, 수업 이외의 비교과활동에 대한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는 비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1학기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정상적인 수업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학교에서 공지한 5월 개강도 "상황을 봐서 추가로 변경될 수 있다"는 책임을 회피하는 문장을 써놓고 학생과 교수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찔끔찔끔 개강을 연기하면서 등록금 환불을 안할 계획인건가요?


그리고 자연캠퍼스 학생회에서 문의한 내용에 대한 답변들이 하나같이 모호합니다.

등록금 환불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없고, 장학제도 마련 요구에 대한 답변에 '등록금 사용내역에 대한 근거'는 뜬금없이 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 합동설명회를 학생이 아닌, 학생회만 모아 진행하는 이유는 뭔가요?? 합동설명회는 학생들의 참여도 보장되어야 합니다. 현 사태에 학생들의 참여가 어려운 만큼, 라이브방송으로 합동설명회를 진행하여 등록금 환불 건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여 주시고, 학생들이 라이브방송에 참여하면서 실시간으로 질문하는 내용들에 대해 실시간으로 답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미 1학기의 절반이 지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인터넷강의를 듣기 위해 우리는 대학교에 온 것이 아닙니다. 인터넷강의보다 더 좋은 강의는 유투브나 넷플릭스에 널려 있습니다. 단지 우리는 보다 전문적인 교수님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서로 교류하면서 1:1 소통을 위해 학교를 다니는 것입니다. 이 것이 인터넷강의와 대면강의의 큰 차이입니다. 이렇게 일방향 소통으로 강의를 듣고 시험을 본다? 말이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도 놀라운 것은, 중간고사에 대한 평가지침을 학교에서 제시해주지 않고 교수님의 재량으로 떠넘긴다는 것에 있습니다.

--------

넷째중간고사 시험 실시에 대해 교강사님들께 말씀드립니다중간고사 시행 여부와 방식은 담당 교강사님의 재량에 맡길 것입니다학생들과의 협의와 강의계획서 수정을 전제로 재택 시험과제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시고 공정하게’ 평가해주십시오담당 부서 직원 선생님들의 협조 또한 부탁드립니다.

--------

참 말만 보면 번지르르해보이네요. 근데 저게 가능합니까?

교수님들께서도 학교측의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기다리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학교측에서는 최소한의 지침을 제시해주지 않고 교수님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과목마다 평가방법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소한의 지침을 제시해주셔야 교수님과 학생들의 혼란이 적을 것이고, 추후 시험 평가방식에 대한 논란이 생기지 않을 텐데요. 다른 학교들은 이미 상대평가 방식에서 절대평가방식으로 전환하였으며 A비율도 늘려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학교는 어떠한 대책도 없이 교수님 알아서 하라는 뜻은 나중에 시험 평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학교는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될까요? 정말 무책임합니다.


새로운  학교측의 오락가락 정책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이미 자취방을  세와 관리비를 지출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이 문제도 학교 측이 처음부터 초기안내를 잘 했더라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과제 분량에 대해서도 학교 측에서 대책 없이 무조건 '신중한 고려를 해 달라'는 내용이 말이 되나요? 그러면 교수님들이 과제 대신 평가할 수 있는 다른 기준을 학교측에서 제시를 해주셔야되는데 그런 것도 없이 무조건 과제 분량을 조절해달라고 하면 교수님은 어떻게 평가를 할까요? 이 문제도 상대평가인 현 방식에서 절대평가로 변경, 성적비율을 조정하면 이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될 것이라 봅니다.


 실시간 온라인 쌍방소통 강의시스템인 WEBEX 도입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만, 학생들의 스마트기기 장비는 어떻게 마련할 것이며(실시간 온라인 쌍방소통을 해보면 아시겠지만 스마트폰이나 PC에 장착된 마이크나 카메라는 실사용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학생들이 쌍방소통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장소 조차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학교 인근에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공시설물도 폐쇄되고, 학교 출입도 금지되어 마땅한 장소가 없어 학생들이 카페를 방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불어 인터넷 환경이 쪼금만 나빠지더라도(트래픽이 몰리는 경우) 작동이 원활하지 않는 문제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간 온라인 쌍방소통 강의시스템을 제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