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디자인 공모에서 다수 수상! 산업디자인전공에게 묻다!

  • 작성일2021.06.21
  • 수정일2021.06.24
  • 작성자 김*현
  • 조회수2336
국내외 디자인 공모에서 다수 수상! 산업디자인전공에게 묻다! 첨부 이미지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은 1989년 새로운 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됐다. 학생들은 사회에 기여하는 디자인을 위한 인문학적 소양 습득에 힘쓰며 전인적 디자이너의 역량을 기르고 있다. 2020년 핀업 컨셉 디자인 어워드, 2020 대한민국 어린이 제품 디자인 공모전, 2020년 유니버설디자인 공모전 등 유수의 공모전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하는 등 혁혁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산업디자인전공 구성원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1. 산업디자인 전공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산업디자인전공은 1989년 산업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전공으로 출발했으며, 2016년부터는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배출한 많은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와 기업의 디자이너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산업디자인전공은 1994년 첫 번째 졸업전시회를 시작으로 매년 졸업전시를 치르고 있고, 올해 2학기에는 제29회 졸업전시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전공 설립 때부터 함께 하셨던 세 분의 교수님께서는 모두 명예교수가 되셨고, 현재는 세 명의 전임 교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디자인학부는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영상디자인, 패션디자인 전공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산업디자인은 무엇을 디자인하는 전공인가요?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는 전문 디자인업을 제품디자인업, 시각디자인업, 패션, 섬유류 및 기타 전문 디자인업 등으로 분류합니다.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는 디자이너를 제품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미디어 콘텐츠 디자이너 등으로 구분합니다. 이 중에서 제품 디자인업의 제품디자이너가 산업디자인전공과 직결됩니다. 산업디자인은 제품, 가구, 자동차 등 대량 생산되는 모든 산업적 입체물을 디자인하는 전공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은 제품디자인전공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의미를 포괄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전공이라는 명칭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3. 산업디자인전공 학생들이 다수의 국내외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산업디자인전공은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 내용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업의 결과물을 국내외 공모전에 출품하는 것을 학생들에게 장려하고 있습니다. 일부 교과목은 디자인 공모전 출품과 연계하여 수업이 진행되기도 하고, 전공 취업 동아리도 디자인 공모전 출품을 목표로 운영됩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작품 기획 및 완성과 출품이 진행되는 환성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재학 중에 최소 한 번 이상 국내외 공모전에 도전하게 됩니다.


4.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벌써 몇 학기째 국내외 공모전에서 꾸준히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Spark design award, Hay design award, Asia design award, International Busan Design Award(IBDA), 국내 디자인 공모전인 핀업 컨셉 디자인 어워드, 유니버설 디자인 공모, 대한민국 어린이 제품디자인 공모까지 다양한 공모전에 출품한 결과입니다. 특별한 작품을 소개 대신, 4학년 박찬우 학생이 팀 작업 결과물까지 6개의 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 공모전 수상 작품들이 대부분 전공 수업의 결과물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공 수업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기에 유수의 공모전에서 이름을 알릴 수 있었던 것인지 이야기 듣고 싶습니다.

지난 2학기에 성과를 거둔 15개의 수상작 중 10개가 전공 수업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종운 교수가 담당하는 4학년 수업 시스템디자인, 3학년 수업 공공시스템 디자인, 이성훈 교수가 담당하는 4학년 수업 융합디자인, 3학년 수업 어드밴스드 디자인, 2학년 디자인 컨셉, 김지헌 교수가 담당하는 3학년 수업 프로덕트 디자인 등에서 시작된 결과물이죠. 예로 든 수업 외 모든 디자인 수업에서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히고, 창의적인 차별성을 도출하는 과정을 훈련합니다.


6. 산업디자인 전공의 차별성이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산업디자인전공 모든 전임 교수님들은 기업에서 산업디자인 실무를 경험한 경력이 있습니다. 그런 경력이 전공 교육을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 중심으로 운영하게 되는 기반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런 실무 프로세스를 경험한 학생들이기 때문에 대기업부터 중견기업, 디자인 전문기업 등에 취직하고 또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여러 기업에서 다양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는 졸업생들을 보면 뿌듯함을 느낍니다.


7. 앞으로 산업디자인 전공이 나아갈 방향이나 포부가 있다면 이야기해 주세요.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은 지금까지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디자인 산업에 종사할 전인적인 디자이너를 배출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산업디자인 실무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이 제1의 목표입니다. 다만 디자인 산업과 대학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현 상황에 맞추어 교육 목표와 방법을 전략적으로 변경하고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안목을 가지고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해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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