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특수대학원

특수대학원

 
위치안내바로가기
Tel
: 02-300-1641,1659
Fax
: 02-300-1657
Map
: 인문캠퍼스

대학원 연혁

대학원 연혁

2000.07.18.

문화예술대학원 신설인가

교통관광대학원 문화관광학과 문화경영전공을 문화예술대학원에 편입

문화기획학과와 문화정보학과 문화정보전공, 2개학과 5전공 정원 20명

2001.03.01.

초대 문화예술대학원장에 임성빈 교수 취임

2001.08.31.

제1회 학위 수여자 배출

2002.03.04.

문화예술대학원장에 유홍준 교수 취임
예술품감정학과에 예술품감정 전공 신설
총 3개 학과에 6개 전공 정원 30명

2002.08.19.

남산교육관에서 논현교육관으로 이전

2003.03.01.

기록과학대학원 소속이었던 박물관학과, 문화재보존관리학과 문화예술대학원으로 편입

2003.10.28.

문예창작학과(신설), 사진학과(신설)

2004.06.22.

논현교육관에서 인문캠퍼스 경상관으로 이전

2007.03.01.

교회음악학과(신설)

2009.03.01.

문화예술대학원장에 민경우 교수 취임

2010.02.01.

문화예술대학원장에 윤용이 교수 취임

2010.03.01.

피아노페다고지학과(신설)

2012.02.01.

문화예술대학원장에 이태호 교수 취임

2012.03.01.

실용음악학과 소속변경
사회교육대학원 실용음악학과에서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2014.02.01.

문화예술대학원장에 이태호 교수 취임

2016.02.01.

문화예술대학원장에 김차규 교수 취임

2017.09.01.

공연콘텐츠학과(신설)

2018.02.01.

문화예술대학원장에 김차규 교수 연임

대학원 구성

대학원 구성
학과 전공 학위

문예창작학과

문예창작학 전공

문학 석사

교회음악학과

교회음악 전공

교회음악학 석사

피아노페다고지학과

피아노페다고지 전공

피아노교수학 석사

실용음악학과

실용음악 전공

실용음악석사

미술사학과

미술사학 전공

미술사학석사

공연콘텐츠학과

공연콘텐츠전공

공연콘텐츠학석사

문화재보존관리학과

문화재보존관리전공

문화재보존관리학석사

공연콘텐츠학과
 

<학과소개>

현대사회에서 문화융성을 위한 새로운 공연 contents 산업을 이끌어갈 창조적 종합 예술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공연 contents 석사과정 전공 교육을 권장한다. 공연 contents 석사과정을 실용무용, 실용음악, 연기, 뮤지컬 등 여러 가지 장르 분야를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기획과 제작에도 적극참여를 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교육으로 체계적 contents의 무대 예술 전문인을 배양하며 공연예술 분야를 관장할 기획 및 교육능력을 함양하여 포괄적 이해를 추구한다.

 

<교육목표>

본 대학원의 교육은 폭넓은 교양과 깊이 있는 이론 및 실기교육 능력을 바탕으로 하며 심미적 안목과 사고력을 함양함으로써 미래문화의 세기에 주역이 될 수 있는 창조적 문화예술인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하고 있다. 또한 실용무용 실기와 신체 교정 운동법, 마임, 보컬 등의 실기 교육과 미디어, 재활 법, 현장체험, 교수법, 공연제작 등 여러 가지의 이론수업을 병행하여 문화 contents 사업에 기여할 예술인을 배양하는 데 목표를 둔다.

 

<개설교과목>

1) 전공 필수과목

대학원 구성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비 고

논문 연구 및 작성법

Paper Research and Writing Method

공연제작실습 1

MFA Production 1

공연제작실습 2

MFA Production 2

졸업공연



2) 개설과목 목록
대학원 구성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구분 시간
1학기 퍼포먼스 워크샵 1 Performance Work-Shop 1 2
연기실습 1 Acting Practice 1 2
공연예술론 Theory of Performing Arts 2
뮤지컬가창 1 Musical Vocal 1 2
재즈 댄스 1 Jazz Dance 1 2
스트리트 댄스 1 Street Dance 1 2
무대일반상식 Stage General Sense 2
2 학 기 퍼포먼스 워크샵 2 Performance Work-Shop 2 2
연기실습 2 Acting Practice 2 2
연출법 연구 Studies in Directing Methods 2
뮤지컬가창 2 Musical Vocal 2 2
재즈 댄스 2 Jazz Dance 2 2
스트리트 댄스 2 Street Dance 2 2
극장 경영 Theatre Management 2
3 학 기 스타일 연기 Acting Style Practice 2
카메라 연기 1 Acting on Screen 1 2
뮤지컬 레퍼토리 1 Musical Repertory 1 2
뮤지컬 댄스 1 Musical Dance 1 2
무용 안무법 Choreography 2
공연문화컨텐츠 세미나 Cultural Contents Seminar 2
공연예술 경영 Performing Arts Management 2
4 학 기 논문 연구 및 작성법 Paper Research and Writing Method 필수 2
카메라 연기 2 Acting on Screen 2 2
뮤지컬 레퍼토리 2 Musical Repertory 2 2
뮤지컬 댄스 2 Musical Dance 2 2
안무 교수법 Dance Teaching Method 2
공연 감상과 비평 Appreciation & Review 2
공연기획 사례연구 Case Study on Successful Production 2
공연제작실습 1 - A MFA Production 1 - A 필수 2
공연제작실습 1 - B MFA Production 1 - B 필수 2
공연제작실습 1 - C MFA Production 1 - C 필수 2
5 학 기 마케팅과 서비스 Marketing & Service 2
공연제작실습 2 - A MFA Production 2 - A 필수 2
공연제작실습 2 - B MFA Production 2 - B 필수 2
공연제작실습 2 - C MFA Production 2 - C 필수 2

 

<교수진 소개>

강민규
․ 세종대학교 무용학과 학사
․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
․ 현, 수원 청소년 뮤지컬단 연출가
․ 현, 명지대학교 뮤지컬영화학부 객원 조교수

박정희
․ 명지대학원 뮤지컬학 박사과정
․ 현, 명지대학교 ‘뮤지컬 레파토리 ․ 시창 ․ 합창’ 객원 조교수
․ 현, 경민대학교 ‘뮤지컬 레파토리’ 출강
․ 현, MJ 뮤지컬 컴퍼니 음악감독

남우철
․ 명지대학교 영화 뮤지컬 학부 학사, 석사
․ 명지대학교 뮤지컬 학 박사과정
․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 출강
․ 현, 우리 엔터테인먼트 대표
․ 현, 대학로 뮤지컬센터 기술 감독
․ 현, 한국 무대감독 협회 이사

함제범
․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
․ 명지대학교 영화뮤지컬학부 석사
․ 명지대학교 영화뮤지컬학부 박사수료
․ 현, 극단 Studio M 대표, 배우, 연출가
․ 현, 웨스트 연기아카데미 원장
․ 전, 서울시뮤지컬단 정단원
․ 전,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뮤지컬학과장
․ 동국대, 명지대, 경기대, 세명대, 목원대, 수원여대 출강

 

 

문화재보존관리학과

 
 

<학과소개>

문화재의 보존 및 관리에 관한 통섭과 심화교육과정을 통해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며 교육 및 실습 중심의 실무교육 그리고 국공립 박물관, 연구소, 문화유산 보존분야 전문기관 등과의 협력과 현장실무 교육을 통하여 전문지식과 종합적인 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교육목표>

금속문화재 · 지류문화재 · 회화문화재 · 도토기 · 석조문화재 등의 세부전공들을 통섭하는 보존과학 교육 및 실습을 통해 국가의 중요한 문화재를 보존 및 관리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문화유산을 계승 · 발전시킬 성실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교수진 소개>

차병갑 : 주임교수(지류 및 회화 보존)
․ 공주대학교 이학석사
․ 국립현대 미술관 보존과학실 학예연구관 정년퇴직
․ 한국문화재 보존과학회 고문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연수원 보존처리 객원교수 역임
․ 중앙대, 서울대, 예원예술대 강사 역임
․ 문화관광부장관, 국무총리 표창 수상

강형태 : 문화재 분석, 환경
․ 한양대학교 이학박사
․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전문위원
․ 국립문화재연구소 유적조사연구실 연구관
․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 부장
․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겸임교수 역임
․ 문화재청 동산문화재 감정위원 역임
․ (사)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회장 역임
․ 문화부장관, 국무총리 표창 수상
․ 국립중앙박물관회 은관상 수상

양필승 : 도토기, 금속 보존
․ 공주대학교 이학박사
․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연구원
․ 호암미술관 문화재보존연구소 선임연구원
․ 서울역사박물관 보존과학과장(현재)
․ 중앙대, 용인대 강사 역임

김익주 : 목재 보존
․ 전남대학교 임학박사
․ 문화재관리국 목포해양유물보존처리소 연구원
․ 문화재청 국립해양유물전시관 연구사
․ 충북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 전라남도 문화재 전문위원(현재)
․ 광주광역시 한옥위원회 위원(현재)
․ (재)아시아커뮤니티문화 이사(현재)
․ ㈜씨엔티/경담연구소 소장(현재)

김사덕 : 석조, 벽화 보존
․ Herzen State Pedagogical University of Russia 박사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강사 역임
․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센터 무기물보존팀장(석재, 벽화, 금속)(현재)

 

<개설교과목>

개설교과목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문화재학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Heritage Science

문화재보존과학론

Sciences in Cultural Heritage Conservation

지류문화재보존실습

Conservation Practice in Paper Cultural Heritage

금속문화재보존실습

Conservation Practice in Metallic Cultural Heritage

문화재재료분석실습

Practice in Analytic Methods in Cultural Heritage Materials

문화재화학실습

Practice in Cultural Heritage Chemistry

도토기보존학

Ceramic and Pottery Conservation

도토기보존실습

Practice in Ceramic and Pottery Conservation

회화문화재보존실습

Conservation of Painting Cultural Heritage

석조문화재보존학

Conservation of Stone Cultural Heritage

석조문화재보존실습

Practice in Stone Cultural Heritage Conservation

문화재미생물학

Cultural Properties Microorganism

목재문화재보존학

Conservation of Wooden Cultural Heritage

목재문화재보존실습

Practice in Wooden Cultural Heritage Conservation

출토유물보존연습

Practice in Excavated Articles Conservation

유기물보존기초실습

Practice in Organic matter Conservation

유기물재료보존실습

Practice Conservation in Organic matter materials

무기물보존기초실습

Practice in Inorganic matter Conservation

무기물재료보존실습

Practice Conservation in Inorganic matter materials

문화재강독

textual exposition in Cultural Heritage

미술사학과
 

<학과소개>

미술사학과는 학문을 연구하는데 이론적 실증에 따라 다른 다양한 학습방법과 더불어 현장학습과 실물 문화재를 접하면서 갖추는 전문적인 지적연구에 전념하도록 한다. 또한 심미안적 시각과 체계 적인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즉 시간이 지나면서 인류가 추구해온 문화유산의 역사와 가치를 논하 면서 그 미적가치의 중요성을 탐구하는 것으로 현장학습과 전문지식의 세부적인 연구지향을 위한 원활한 수업, 학술회의 및 세미나의 적극적인 참여 등의 다양한 학문체험을 경험하게 된다.

 

<교육목표>

전통적인 학문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 탐구 학문과 상호 호응할 수 있는 첨단화된 교육을 지향하고, 21세기 비전에 따라 학문 연구의 중심적인 구축역할을 하도록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여 발전하는데 있다.
  가) 학문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한 좀더 넓은 영역의 학문으로 나아 갈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할 수

       있게 해준다.
  나) 국, 내외 유수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의 현장실무에 참여하여 경험을 쌓는다.
  다) 역사현장의 답사를 통한 다양한 연구의 영역을 확립해 준다.

 

<교수진 소개>

     
교수진 소개
직 급 성 명 학 위 명 전 공 비고

주임교수

최 선 아

박사

불교미술사

교 수

이 태 호

석사

한국회화사

석좌교수

유 홍 준

석사

한국미술사

석좌교수

윤 용 이

석사

한국도자사

교 수

이 지 은

박사

현대미술사

부 교 수

이 주 현

박사

중국미술사

강 사

최 명 윤

 

보존과학

강 사

전 태 일

 

박물관학

문예창작학과
 

<학과소개>

문예창작학과는 순수문학의 창작과 이론 연구에 중점을 두고 실기와 이론을 적절히 조화하여 교육한다. 수업은 기존 작품의 비평을 위한 세미나, 학생 작품의 평가와 지도를 위한 토론으로 진행한다. 교수와 학생을 1대 1로 지도하여 문인으로서 자격을 획득하고 졸업 후 문단 및 학계에 진출하게 한다. 한편 전임 교수는 물론 권위자를 강사로 초빙하여 문학 이론과 창작능력을 위한 특강을 실시함으로써 문학 이론을 연구하고 창작 능력을 기른다.

 

<교육목표>

학생들이 문학 창작 능력을 기르고 이론을 연구하여 졸업 후에 문단과 학계에 진출하게 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개설교과목>

신세대작품연구, 소설창작특수연구, 소설창작과 비평, 현대비평론, 현대소설작품론, 현대문제작탐구, 현대시창작특강, 한국현대시인론, 시창작특수연구, 시창작론, 한국현대시사, 현대희곡의 이해, 희곡창작특수연구, 한국연극사, 소설의 이해와 작법, 현대시창작 특강, 아동문학특강

 

 

교회음악학과

<학과소개>

교회음악은 기독교 예전의 가장 중요한 예배의 한 부분으로, 찬양의 영성을 교회부흥에 이바지하며, 신앙 공동체인 성도들에게 신앙생활을 통한 모든 영역에 영적인 힘을 공급하여 주는학문이다. 교회음악학과(Dept. of Church Music)는 음악과 신학의 결합된 학문으로, 교회음악에서의 필수적인 음악실기(오르간, 피아노, 성악, 지휘, 관현악, CCM)와 음악이론 그리고 신학(음악목회, 기독교세계관, 찬송가학, 예배와 음악)을 함께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교육목표>

교회 부흥에 필수적인 교회음악은 음악적 실력과 아울러 영성을 겸비한 교회음악 지도자를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교회음악전공은 음악실기와 이론 그리고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교회음악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개설교과목>

전공실기 1,2,3,4 (Private Lesson Ⅰ,Ⅱ,Ⅲ,Ⅳ)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고, 고도의 연구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구약개론 (Introduction to Old Testament)
성서 내용을 소개․설명하고, 이스라엘의 역사와 관련하여 구약을 전체적으로 이해시킨다.

신약개론 (Introduction to New Testament)
신약성서의 배경이 되는 신약사와 신약성서의 정경화 과정을 다루는 정경사화 신약성서 개론을 공부한다.

찬송가학 (Seminar in Hymndogy)
교회사와 찬송가와의 상호관계를 다룬다.

음악목회 (Pastoral Music)
음악목회에 대한 올바른 신학적 이해를 통해 음악목회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목회의 사명, 음악목회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모든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해 다룬다.

조성음악연구 (Tonal Theory Research)
18-19세기 조성음악의 화성어법을 이해하고, 성부진행의 기술을 연마하여 이를 조성음악 작품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비조성음악연구 (Atonal Theory Research)
20세기 음악분석의 대표적 방법으로 자리잡은 집합이론을 배우고, 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들을 분석한다.

음악분석 (Form and Analysis)
전통화성, 현대화성, 대위법 등 음악이론의 총체적 복습과목으로, 음악의 시대적 양식에 따라 특정 작곡가를 선정하여 화성분석, 형식분석, 작곡기법 등을 다룬다.

음악사 (History of Music)
고대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 바로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음악사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한다.

교회음악 세미나 (Seminar in Church Music)
신ㆍ구약 시대에서 종교개혁시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음악 발달사와 역사적 사건, 인물, 교파음악의 특성과 공헌, 중요한 음악형식 및 한국교회의 음악현실을 알아 본다.

대중음악연구 (Popular Music Research)
매우 다양하고, 모호하고, 광범위한 대중음악의 형식, 표현, 감상 등을 다루면서 대비되는 순수음악과의 차이점, 상업성, 경계 등을 이해한다.

합창지휘법 고급 (Advanced Choral Conducting)
지휘법의 기본과 응용을 익히고, 합창음악의 특징을 체득하는 동시에 시대별, 종류별 여러 합창음악의 해석과 연주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다루어 합창지휘의 기본능력을 갖춘다.

 

<교과과정>

① 전공실기 : 모든 실기분야 대학원 학생은 교회음악학과 교수 중 1명을 택하여 전공실기지도를 받아야 한다. 단, 부득이한 사정으로 교회음악학과 교수의 실기지도가 불가능 할 경우에는 주임교수가 본교 전임교수 또는 강사를 전공실기지도교수로 임명할 수 있다.

② 종합시험
- 전공문헌 포함한 2과목 : 이론전공
- 졸업연주 계획서 심사 : 실기전공

③ 졸업, 공개연주 : 석사과정의 실기전공생은 종합시험에 합격 후 5학기에 1회의 졸업연주회(60분 내외, 작곡전공은 30분 이상)를 가져야 한다.

 

 

피아노페다고지학과

 

<학과소개>

피아노 페다고지 대학원은 실용적인 전문지식 교육, 특성화된 맞춤교육, 세계화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전문 피아노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2009년 11월 설립되었습니다. 피아노 페다고지 석사과정을 이수하면 피아노 교수학 석사학위를 수여 합니다.

 

<교육목표>

피아노 페다고지 대학원은 실용적인 전문지식 교육, 특성화된 맞춤교육, 세계화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전문 피아노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개설교과목>

전공실기 1, 2, 3, 4 (Applied PianoⅠ,Ⅱ,Ⅲ,Ⅳ)
각 시대별 피아노곡을 실기레슨을 통해 연주 실력을 연마한다.

피아노 교수학 개론 (Introduction to piano Pedagogy)
시대에 따른 피아노 교수법의 변천을 알아보고 21C에 갖추어야 할 교육이론과 교육심리 및 문헌을 살펴본다.

피아노 교수법Ⅰ,Ⅱ (piano PedagogyⅠ,Ⅱ)
피아노 교육의 본질과 다양한 교수법의 접근을 통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피아노 교육을 체험케 한다. 이론과 실기를 겸하여 귀 훈련, 음악의 구조, 연주 기술을 연마하여 학생에게 단계별로 음악을 체험케 하는 교수법을 연구한다.

피아노 문헌 세미나Ⅰ,Ⅱ (Piano Literature SeminarⅠ,Ⅱ)
서양의 기악 음악 가운데 피아노 음악의 발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피아노 발달사 및 피아노 작품의 시대적 특성을 감상 및 문헌을 통해 연구한다.

피아노 교수 실습 (Internship in Piano Teaching)
유아에서부터 음악 전공자에 이르기까지 개인 혹은 그룹으로 지도하는 실습 시간을 가지고 학교 안에 개설된 교과목의 청강을 통해 교수 방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져 보다 효율적인 피아노 교수법을 모색해 본다.

고급 건반 화성 및 피아노 반주 문헌 (Advanced Keyboard Harmony and Piano Acconpany Literature)
음악 이론, 건반 화성, 이조, 등의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이를 기초로 반주, 앙상블 등의 연주 경험을 쌓는다. 고급 건반화성을 통해 익힌 코드로 즉흥 연주하기, 어린이 반주법 지도 및 성인을 위한 반주법 교재를 연구한다.

피아노 앙상블 문헌 (Piano Ensemble Literature)
국내에서 출판된 다양한 앙상블 문헌을 연구한 수 난이도 별로 곡을 분류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익히고, 앙상블을 통하여 조화와 균형 속에서 각 개인의 능력 개발, 협동 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초급 피아노 교수법 (Beginning Piano Pedagogy)
초급 수준의 학생들에게 피아노를 지도할 때 필요한 기초 테크닉들과 다양한 초급 피아노 교재들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피아노 연주 세미나 (Seminar in Piano Performance)
피아노 관련 서적들의 분석을 통해 피아노 연주에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면서 시대별로 다양한 페다고지 문헌들을 찾아보고 연주해 본다.

컴퓨터 음악의 이해와 기법(Computer Music Theory and Application)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음악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다루는 기술과 디지털 피아노의 사용방법을 익힌 후 다양한 음악활동으로 음악교육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논문 연구 (Thesis Study)
석사학위 논문과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한다.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기 피아노 교수학과

1학기

전공실기 Ⅰ, 피아노 교수법Ⅰ, 피아노 문헌 세미나Ⅰ

2학기

전공실기 Ⅱ, 피아노 교수법 Ⅱ, 피아노 문헌 세미나 Ⅱ

3학기

전공실기 Ⅲ, 고급 건반 화성 및 피아노 반주 문헌, 교수실습

4학기

전공실기 Ⅳ, 피아노 앙상블 문헌, 연주 세미나

5학기

졸업연주 및 논문   

교과과정
구분 교과목 명 학 점 시 간

전공필수

전공실기Ⅰ

3

4

전공실기Ⅱ

3

4

전공실기Ⅲ

3

4

전공실기Ⅳ

3

4

전공선택

피아노 교수학 개론

3

4

피아노 교수법Ⅰ

3

4

피아노 교수법Ⅱ

3

4

피아노 문헌 세미나Ⅱ

3

4

교수 실습

3

4

고급건반화성및피아노반주문헌

3

4

초급 피아노 교수법

3

4

피아노 앙상블 문헌

3

4

피아노 연주 세미나

3

4

논문 연구

3

4

컴퓨터 음악의 이해와 기법

3

4

졸업연주 또는 논문

P

4

 

실용음악학과

 

<학과소개>

실용음악의 전반적인 분야는 대중가요, 방송, 영화, 광고 및 무대음악 등으로 대표되는 음악 산업과 모바일 및 앱기반의 디지털 음악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산업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이 분야의 학제로는 보컬, 기악 등의 연주를 담당하는 퍼포밍 아트분야와 미디, 영상 및 게임 음악을 다루는 실용음악작곡 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교육목표>

현시대에 사용되고 활용되는 모든 장르와 종류의 음악을 '실용음악'으로 정의하고 기존의 이론과 연주법을 정리하는 동시에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고 응용하는 연구에 중점을 둔다.

 

<개설교과목>

전공실기(Private Lesson)
학습자와의 일대일 학습 지도를 통해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음악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 있는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고급 컴퓨터음악 (Advanced MIDI Techniques)
컴퓨터 음악과 관련된 주변기기들(Synthesizer, System)의 사용과 MIDI Sequence 프로그램 Cubase를 이용하여 데이터(소리)를 입력, 편집, 출력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컴퓨터음악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소프트웨어에 관하여 학습하고 컴퓨터 음악의 고급 이론과 가상악기(VSTi)의 기능과 효과를 통하여 작품을 만드는 실습과정이다.

사운드 디자인 (Sound Design for Music Synthesis)
전자 음향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디사이저와 사운드 어플리케이션에서 어쿠스틱 음향을 전자음향으로 조합해 가는 과정을 실습하는 한편 전자악기의 하드웨어적 특성도 함께 연구한다.

전공세미나(Directed Study)
학습자와 교수 사이의 그룹 스터디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 과정은 작곡, 연주, 노래 등 전공분야에 따른 주제별 분석과 실습을 통해 전공 영역에 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졸업연주를 위한 준비과정으로서의 역할도 겸한다.

현대작곡기법 (Contemporary Composition Techniques)
모던 재즈 이후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양식적 변화를 연구하고 분석과 작곡 실습을 통해 현대적인 작곡과 편곡기법을 습득 함으로서 기존의 대중적 음악어법을 보다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창작 능력으로 발전시킨다.

가창연구 (Advanced Vocal Techniques)
역사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았던 국내외 보컬리스트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가창 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싱어송라이터 연구 (Study of Singer-Songwriter)
아티스트 별로 그들의 음악과 사상을 분석하여 다양한 음악적 기법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싱어송라이터가 되기 위한 작사, 작곡 기술을 연마하고 작품 기획에서 노래까지 종합적인 과정들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실용음악 제작 (Music Production)
공연, 음반, 방송, 영화 등을 포함하는 음악제작의 영역과 분야별 제작과정을 고찰하고 기획, 제작에서 마케팅에 이르는 시스템을 주요 사례를 들어 연구한다. 음악 제작자와 전문 연주자를 위해 그 제작과 관련된 제반 과정을 이해하게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선법 화성학 (Modal Harmony)
실용화성의 현대적 경향으로 활용되어온 선법 화성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한 작품의 분석을 통해 기능 화성에서 확대된 화성법의 기법을 익히고 응용력을 기른다.

즉흥연주 분석 (Improvisation Analysis)
실용음악 전반에 걸친 여러 양식의 즉흥연주를 채보하고 분석함으로써 즉흥 연주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된 내용을 실제 연주에 반영, 실습하여 즉흥연주의 능력을 함양한다.

현대즉흥연주 (Modern Improvisation Techniques)
현대 대중음악의 근간을 이루는 블루스의 탄생 배경에서부터 현재에 이르는 과정을 시대별, 작곡자, 연주자 별로 연구하고 실습한다. 주로 블루스 양식을 중심으로 한 즉흥연주기법을 바탕으로 고급 즉흥연주기법의 이해와 활용을 목표로 한다.

퓨젼합주 (Fusion Ensemble)
연주와 보컬전공을 위해 마련된 합주실기 과목으로서 현대적이고 실험성이 강한 퓨전 양식의 음악을 분석하고 연주 실습하여 더욱 세련된 연주 기술을 습득하고 현대적 감각과 함께 예술적 완성도를 지닌 연주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스튜디오 레코딩 (Studio Recording)
음악제작의 마지막 과정이라 할 수 있는 레코딩 실습 과정을 학습하며 실용 음악인으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하고 또한 뮤직 프로듀싱과 레코딩 엔지니어링을 전문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