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전문대학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gif

위치안내바로가기 홈페이지바로가기
Tel
: 02-300-1635~6
Fax
: 02-300-1657
Map
: 인문캠퍼스 경상관 6층 4605호

대학원 소개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은 부가가치 생산의 핵심자원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기록과 정보의 과학적 관리에 관한 응용학문분야를 개척하여 이를 교수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기록 정보 관련 산업분야에 포괄적으로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록과 정보의 응용영역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으나,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에서는 명지대학교가 그간 쌓아올린 전문성을 살려 기록관리, 스포츠기록분석 영역에 중점을 두어 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있습니다. 또한 산학, 관학 연계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이론과 실습의 조화를 통해 사회적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 기록관리전공
기록관리전공은 정부, 기업, 사회단체 등의 기록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2000년 기록관리법이 시행된 이후 최근 ‘국가기록관리혁신로드맵’이 발표되기까지 우리 사회의 기록관리는 서서히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이미 정부에 기록연구사 직제가 만들어져 전문 인력의 채용을 확대하고 있는 것처럼, 공공 영역에서의 기록관리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문대학원에서는 그간의 교육기반을 토대로 하여 기록관리 전공을 운영함으로써 이러한 공공 수요에 적극 대응하려고 합니다.
또한 기업과 기타 사회단체에서도 2000년 이래 각종 기록관리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미 전자결재 및 기록관리의 고도화를 위한 기업 프로젝트가 활성화되고 있고, 업무 프로세스의 혁신과 기록관리를 결합하여 조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기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기록관리 전공은 이러한 사회 일반의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우리 사회 전반에 과학적 기록관리가 뿌리내리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 스포츠기록분석전공
스포츠기록분석 전공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의 하나인 스포츠 분야에서 기록분석 및 기록정보관리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스포츠기록분석 전공에서는 학제적 연관이 깊은 IT 관련 교과목을 기초로 함과 동시에 스포츠 영역의 각종 이론과 실기를 교육과정에 포괄함으로써 현재 대두되고 있는 스포츠 지식정보 산업에 필요한 스포츠기록분석 및 기록정보관리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또한 웹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응용 소프트웨어의 설계능력을 키우는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스포츠 각 영역의 기록분석의 결과를 시스템에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겸비한 인재의 양성에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 문화자원관리전공
문화유산은 전통문화의 결실이자 새로운 문화 창출의 자원이다. 문화유산은 그러므로 문화자원이다. 하지만 문화유산을 그대로 문화자원으로 활용할 수는 없다. 흩어져 있거나 숨어 있는 각종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고 분류 정리하여 필요한 곳에 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제공하여야 자원이 된다. 이러한 일은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는 물론이요 현재와 미래의 문화를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데 필수 불가결한 작업이다. 박물관, 미술관 등 전통문화유산을 소장하고 있는 문화기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관리하는 공공 기관,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적 행사와 작품을 생산하는 공사립 분야 등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에서 문화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할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자원기록전공은 한국전통의 문화유산 및 오늘의 한국예술을 삼아 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추도록 학습하고 연구하며, 인접학문분야의 연구 대상으로 성과를 흡수하는 한편 문화자원 고유의 시각과 연구방법론을 갖추어 나간다. 또 기록학의 연구 성과와 방법론을 적용하여 문화유산을 문화자원으로 가공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문화 및 문화산업의 각 분야에 문화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급하고 서비스하는 역량을 학생들이 갖추도록 한다.

대학원 연혁

대학원 연혁

2006.11.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을 설립하여 입학정원 40명으로 2개 과정(박사 석사) 및 2개 전공(기록관리전공, 스포츠기록분석전공)을 설치

2007.03.

초대 원장 정성화 박사 취임

2008.05.

제 2대 원장 이종택 박사 취임

2009.02.

제 3대 원장 현영아 박사 취임

2009.02.

석·박사과정 (입학정원 40명) 운영중

2011.02.

제 4대 원장 김익한 박사 취임

2015.02.

제 5대 원장 이승휘 박사 취임

대학원 구성

대학원 연혁
과정 전공명 학위명
박사

기록관리전공

기록정보학 박사

문화자원관리전공

스포츠기록분석전공

스포츠기록분석학 박사

석사

기록관리전공

기록정보학 석사

문화자원관리전공

스포츠기록분석전공

스포츠기록분석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