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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소프트웨어학부

 
 
Tel
: 02-300-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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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캠퍼스 본관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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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및 특성

융합소프트웨어 학부

 

 전통적인 산업 패러다임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들이 창출되면서 기존의 하드웨어나 인프라 중심의 산업들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금융, 기계, 미디어, 건설,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SW는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핵심 경쟁력이 되었고, SW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 없이는 SW 융합의 국제적 흐름을 따라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융합소프트웨어학부는 소프트웨어 융합 시대에 걸맞도록 국제화된 감각과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전문 융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와 데이터테크놀로지 두 세부 전공을 중심으로 기존의 백화점식 IT 교육을 탈피하여 세부 융합 도메인에 맞는 전문성있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융합 소프트웨어 시대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1)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현대 사회에서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의 두뇌 역할을 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통신(Communication) 등 컴퓨터 자체의 구동을 위한 기반(Platform) 소프트웨어와 은행, 게임, 로보트 등 기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Application) 소프트웨어로 나뉜다. 이중 응용 소프트웨어는 그 응용 영역에 따라 은행, 온라인 게임 등 고객들에게 집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용(Enterprise) 소프트웨어, 아래한글, 엑셀 등 개인용 컴퓨터에서 특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독립형(Standard) 소프트웨어, 로봇, 자동차 등 특정 하드웨어의 구동을 지원하기 위한 임베디드(Embedded) 소프트웨어로 세분화 된다.

 

     본 학과는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며, 특히 기업용 응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을 주 목표로 한다. 응용소프트웨어 전공에서는 1)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 및 비즈니스 모델링 역량을 키우고, 2) 산업체 연계를 통한 심도 있는 프로그래밍 실습 과정을 운영하며, 3) 소프트웨어 개발 ∙ 관리 ∙ 감리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들은 공공기업, 정부, 은행, 증권 등 다양한 기업들의 전산실, 포털, 온라인 게임 등 분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텐트 제공 기업,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용역 개발하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 등의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2) 데이터테크놀로지 전공

        구글, 애플, 아마존 등의 글로벌 기업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데이터는 더 이상 단순한 저장이나 검색의 대상에 머물러 있지 않다.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대중화, 소셜 네트워크,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의 확산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게 생성,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표현하는 기술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데이터테크롤로지는 하나의 전통적인 교과 과정으로 다루기 힘든 융합적인 학문 분야로서 컴퓨터공학, 통계학 등의 자연과학과 공학적 지식 외에도 경영학, 심리학 등의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필요로 한다.

 

        본 전공은 인문과 IT 기술의 융합을 바탕으로 산업체 연계를 통한 체계적인 실습 과정과 실무위주의 프로젝트 기반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융합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과학자, 데이터 전문 SW 개발자, 빅데이터 컴퓨팅 관리자 등의 역할로 전문 IT기업, 공공기업, 정부, 금융기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공기초)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I-I. (기초활용) 창의적, 체계적 사고 능력을 업무와 관련한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I-II. (
문제해결) 논리적 모델링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I. (전공실무)
실 세계의 문제들을 분석, 설계, 구현하고 이를 관리 운영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II-I. (분석설계) 최신의 소프트웨어 모델링 도구들을 사용하여 컴퓨터공학 문제를 분석/설계하는 능력
II-II. (
구현능력) 설계된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고, 테스트하는 능력 

II-III. (관리능력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교육목표 III. (직업정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화합 능력 및 윤리관을 갖추도록 한다.

III-I. (화합능력) 구성원들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협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
III-II. (
윤리관) 소프트웨어 산업을 이해하고 관련 윤리, 법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교육목표 IV. (국제경쟁력)
외국어 능력, 세계 문화 이해 및 컴퓨터공학 국제 표준 이해를 통해 국제적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IV-I. (국제소통) 영어 등의 외국어를 사용하여 외국인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
 IV-II. (
국제역량) 영어 등의 외국어로 된 컴퓨터 분야의 신기술 관련 서류 및 표준안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전공이수로드맵

로드맵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전과(부) 시기
   매학년도 초(2월중)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간 교차 가능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성적 50%, 면접 50%)
     2학기 수강 후 전과 : 학문기초교양 2과목 B+(3.5) 이상,
     4학기 수강 후 전과 : 학문기초교양 4과목 B+(3.5) 이상
   - 전입학부(과)의 사정기준에 의해 선발하며 대상자 명단을 해당캠퍼스 학사지원팀으로 통보 후 확정.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 학기가 재조정됨.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전공 기술 전공 소양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데이터테크놀로지

전공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데이터테크놀로지

전공

1

절차적사고와 프로그래밍

기초프로그래밍

컴퓨터논리의 이해

컴퓨터논리의 이해

객체지향적사고와 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통계학개론

융합공학

입문설계

통계학개론

융합공학

문설계

2

데이터구조와 논리

패턴중심 사고와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R통계분석

 

비즈니스와 경영

선형대수학개론

DB설계 및 구현1

시스템과 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비즈니스모델링2

데이터베이스

웹프로그래밍

객체지향디자인패턴

비즈니스와 경영

인감심리의 이해

3

분산프로그래밍1

체계적 SW개발프로세스

DB설계 및 구현2

모바일 프로그래밍

게임을 통한 경영의 이해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운영체제

고급서버프로그래밍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마케팅과 융합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ERP 개론

빅데이터프로그래밍

알고리즘

UX 디자인

컴퓨터아키텍쳐

모바일 프로그래밍

 

 

4

팀프로젝트

SW기술세미나1

프로젝트 관리

컴퓨터보안프로그래밍

산학프로젝트 1

데이터마이닝

SW기술특론

데이터시각화

빅데이터와 경영

 

 

SW기술세미나2

UI/UX 설계

정보시스템감리

SW인턴쉽

산학프로젝트 2

기계학습

SW기술세미나

빅데이터법률과 보안

SW인턴쉽

 

 


~ 2017 학번까지
교과과정 비율표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선택 전공 자유선택 졸업학점
15 12 18 10 70 9 134

2018 학번부터 ~
교과과정 비율표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선택 전공 자유선택 졸업학점
17 12 18 10 70 7 134
교과과정표

 - ICT융합대학 융합소프트웨어학부(응용소프트웨어전공) (2018학번 기준)

 교과과정

   1) 채플 4학기 이수 후 2학점 인정.

   2) 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3) 2018학번부터 공통교양 ‘4차 산업시대의 진로선택’ 이수 필수, (이전 학번의 경우 이수 불필요)

      ● 일반교양 : 일반교양 영역에서 10학점 이수

      ● 자유선택 :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교양에서 졸업이수학점 초과 시 학점인정.

 

 - ICT융합대학 융합소프트웨어학부(데이터테크놀로지전공) (2018학번 기준)

 교과과정

   1) 채플 4학기 이수 후 2학점 인정.

   2) 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3) 2018학번부터 공통교양 ‘4차 산업시대의 진로선택’ 이수 필수, (이전 학번의 경우 이수 불필요)

      ● 일반교양 : 일반교양 영역에서 10학점 이수

      ● 자유선택 :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교양에서 졸업이수학점 초과 시 학점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