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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Tel
: 02-300-0644
Map
: 인문캠퍼스 본관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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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및 특성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디지털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콘텐츠와 새로운 디지털형식의 콘텐츠 산업이 정보통신기술산업과 접목되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는 오늘날,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과 문화기술(CT:CulturalTechnology)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주변 기술들을 새로운 산업으로 승화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일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디지털콘텐츠제작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산업, 컴퓨터산업, 정보/콘텐츠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콘텐츠와 서비스영역의 융합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학생의 소질과 재능에 맞게 창의적 표현 능력과 ICT 및 CT구현기술 그리고 문화적 콘텐츠 응용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육성하여 창조경제의 핵심인 디지털콘텐츠산업을 주도하는 리더를 키웁니다. 디자인콘텐츠디자인학과에서는 모바일게임과 소셜미디어등의 디지털콘텐츠를 기획제작에 있어 사회문화와 소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식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인문학적 교육이 이뤄집니다.

 

  그리고 필수적인 ICT 및 CT구현을 위한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지식을 배우며, 창의적인 표현능력 배양을 위해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감성교육이 이뤄집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공입문)
-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
  I-I. 디지털디자인에 필요한 조형이론과 시각적 표현 및 활용 능력.
  I-II.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기초 구현 능력.


교육목표 II. (전공기초)
- 디지털콘텐츠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 제작 할 수 있는 기초능력.
  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UX 설계와 GUI 디자인 능력.
  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구현 및 활용 능력.
  I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미디어 및 스토리텔링 이론 습득 및 적용 능력.

 
교육목표 III. (전공심화)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내용과 형식 및 구현 기술 능력.
  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론, 기획 능력.
  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
  I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능력.


교육목표 IV. (실무경쟁력)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의 전체과정을 통한 실무 경쟁력.
  IV-I. 졸업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디지털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
  IV-II. 인턴쉽 및 산학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실무 능력.

 

 

전공이수로드맵

로드맵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전과(부) 시기
    매학년도 초(2월중)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간 교차 가능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성적 50%, 면접 50%)
     2학기 수강 후 전과 : 학문기초교양 2과목 B+(3.5) 이상,
     4학기 수강 후 전과 : 학문기초교양 4과목 B+(3.5) 이상
   - 전입학부(과)의 사정기준에 의해 선발하며 대상자 명단을 해당캠퍼스 학사지원팀으로 통보 후 확정.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 학기가 재조정됨.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교과과정
1학년

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 디지털디자인, 디자인워크숍1, 컴퓨터프로그래밍1, 3D그래픽스, 디자인워크숍2

2학년

UX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 2, 뉴미디어이론, 디자인워크숍 3, GUI디자인, 기초 웹 프로그래밍,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디자인워크숍 4

3학년

모바일게임엔진1, 콘텐츠분석연구, 디자인기획, 모바일게임엔진2, 디지털콘텐츠디자인, 디지털콘텐츠기획

4학년

졸업프로젝트 디자인, 졸업프로젝트 기획, 졸업프로젝트 제작, 졸업 포트폴리오, 인턴쉽프로그램, 취업연구


교과과정 비율표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선택 전공 자유선택 졸업학점
15 12 18 10 70 9 134
교과과정표

 - ICT융합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교과과정

   1) 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채플 4학기 이수 후 2학점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