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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Tel
: 02-300-0644
Map
: 인문캠퍼스 본관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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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및 특성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디지털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콘텐츠와 새로운 디지털형식의 콘텐츠 산업이 정보통신기술산업과 접목되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는 오늘날,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과 문화기술(CT:CulturalTechnology)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주변 기술들을 새로운 산업으로 승화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일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디지털콘텐츠제작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산업, 컴퓨터산업, 정보/콘텐츠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콘텐츠와 서비스영역의 융합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학생의 소질과 재능에 맞게 창의적 표현 능력과 ICT 및 CT구현기술 그리고 문화적 콘텐츠 응용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육성하여 창조경제의 핵심인 디지털콘텐츠산업을 주도하는 리더를 키웁니다. 디자인콘텐츠디자인학과에서는 모바일게임과 소셜미디어등의 디지털콘텐츠를 기획제작에 있어 사회문화와 소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식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인문학적 교육이 이뤄집니다.

 

  그리고 필수적인 ICT 및 CT구현을 위한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지식을 배우며, 창의적인 표현능력 배양을 위해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감성교육이 이뤄집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공입문)
-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
  I-I. 디지털디자인에 필요한 조형이론과 시각적 표현 및 활용 능력.
  I-II.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기초 구현 능력.


교육목표 II. (전공기초)
- 디지털콘텐츠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 제작 할 수 있는 기초능력.
  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UX 설계와 GUI 디자인 능력.
  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구현 및 활용 능력.
  I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미디어 및 스토리텔링 이론 습득 및 적용 능력.

 
교육목표 III. (전공심화)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내용과 형식 및 구현 기술 능력.
  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론, 기획 능력.
  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
  I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능력.


교육목표 IV. (실무경쟁력)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의 전체과정을 통한 실무 경쟁력.
  IV-I. 졸업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디지털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
  IV-II. 인턴쉽 및 산학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실무 능력.

 

 

전공이수로드맵

로드맵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전과(부) 시기
   - 매학년도 초(2월중)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간 교차 가능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실기 50%, 면접 50%)
     2학기 수강 후 전과 : 학문기초교양 2과목 B+(3.5) 이상,
     4학기 수강 후 전과 : 학문기초교양 4과목 B+(3.5) 이상
   - 전입학부(과)의 사정기준에 의해 선발하며 대상자 명단을 해당캠퍼스 학사지원팀으로 통보 후 확정.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 학기가 재조정됨.


○ 복수전공 신청기준
   - 소속학부(과) 평균평점 3.0이상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과목 2과목 이상 이수
   - 실기 50%, 면접 50%

 

○ 실기시험
   - 디자인 실기시험
   - 내용 : 평면 구성
   - 시험지크기 : A3
   - 시험시간 : 3시간
   - 대상 : 전과 및 다전공 신청자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교과과정
1학년

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 디지털디자인, 디자인워크숍1, 컴퓨터프로그래밍1, 3D그래픽스, 디자인워크숍2

2학년

UX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 2, 뉴미디어이론, 디자인워크숍 3, GUI디자인, 기초 웹 프로그래밍,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디자인워크숍 4

3학년

모바일게임엔진1, 콘텐츠분석방법, 디자인기획, 모바일게임엔진2, 디지털콘텐츠디자인, 디지털콘텐츠기획

4학년

졸업프로젝트 디자인, 졸업프로젝트 기획, 졸업프로젝트 제작, 졸업 포트폴리오, 인턴쉽프로그램, 취업연구


~ 2017 학번까지
교과과정 비율표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선택 전공 자유선택 졸업학점
15 12 18 10 70 9 134

2018 학번부터 ~
교과과정 비율표
공통교양 핵심교양 학문기초교양 일반선택 전공 자유선택 졸업학점
17 12 18 10 70 7 134
교과과정표

 - ICT융합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2018학번 기준)

 교과과정

   1) 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2) 2018학번부터 공통교양 ‘4차 산업시대의 진로선택’ 이수 필수, (이전 학번의 경우 이수 불필요)


   *채플 4학기 이수 후 2학점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