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대학

국제통상학과

 
 
Tel
: 02-300-0760 FAX:02-300-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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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관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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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및 특성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는 1962년 설립된 무역학과를 모태로 오랜 역사와 전통 아래 지금까지 수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왔다. 무역실무를 중심으로 하는 무역학과의 교과과정이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아 국제적인 감각과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필요가 급증하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충족시키기 부족하다는 판단 하에 2006년부터 국제통상학과로 학과의 명칭을 개편하였다. 국가 간 통상관계 및 경제협력의 중요성과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해 국제통상과 글로벌경영 분야를 두 축으로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으며, 국제 통상 및 국제 비즈니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에 국제통상학과는 통합형 인재 양성에 요구되는 기초학문 역량 강화와 더불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산업 현장 중심의 실무적 응용 기반을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다양한 학생 중심의 행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기능력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목표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비전은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개인과 사회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해 나아갈 수 있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형 전문 인재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비전 실천을 위한 3대 교육목표는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진취적 인재 양성’, ‘통상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 ‘사회적 소통과 현안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집중되어 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진취적 인재 양성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과 준비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교과 과정과 비교과 과정을 포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전 의지와 실천을 교육하고 지원한다. 학생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기회 확대를 위한 교육 콘텐츠로 글로벌 프론티어 학술제, 글로벌 리더쉽 프로그램, 평생지도교수제, 재학생-졸업생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의 현장 학습능력과 진로 및 취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통상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유능하고 성실한 통상, 물류, 글로벌 경영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학생 개인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전문 역량을 심층적으로 함양하도록 교육하고 지도한다.

사회적 소통과 현안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다원화된 글로벌 경쟁 사회에서는 전문 역량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과 당면한 문제 해결 능력도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학과 학생들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지성과 품성과 감성을 사회 구성원들과 글로벌 사회에서 소통하고 보다 성숙한 글로벌 인재로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인격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학과연혁
학과연혁/일자, 내용

2012.10.

학과설립 50주년 기념행사 개최

2009.07.

경영학교육인증 획득

2008.02.

2007 학문분야평가 최우수 학과 선정(한국대학교협의회 주관)

2006.03.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로 소속 단과대학 및 학과 명칭을 변경, 국제통상학과(주간 100명) 첫 신입생 입학

2004.03.

사회과학대학 무역학과로 소속 단과대학을 변경

1999.03.

경상계열 첫 신입생 입학

1996.06.

경영무역 전공(혼합전공)을 주, 야간에 설치

1996.0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 경영·무역·회계 관련학과 평가에서 경영무역학부가 최우수 학과(부) 및 대학원으로 인증

1995.03.

경영무역학부 첫 신입생 입학

1994.10.

경영학과, 무역학과, 경영정보학과를 통합하여 경영무역학부(주, 야) 신설: 주간에 경영학전공과 무역학전공, 야간에 경영학전공, 무역학전공, 경영정보학전공을 설치

1989.10.

경상대학을 주간으로 통합하여 서울캠퍼스로 일원화

1981.10.

용인캠퍼스는 주간, 서울캠퍼스는 야간으로 이원화

1980.02.

대학원 무역학과 박사과정 신설

1972.01.

대학원 무역학과 석사과정 신설

1966.12.

경상학부 내에 무역학과와 상학과 설치

1962.02.

무역학과 신설

전공이수로드맵

전공이수로드맵으로 국제통상, 국제경영에 따른 학년별 수강과목을 표시하고 있다.
* 위 표는 2009학년도 이후 입학생부터 적용됨.
* 자세한 사항은 경영대학 교학팀 (02-300-0760)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전과(2월초 신청)

전체 평균평점 3.0이상을 충족시키는 학생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성적(50%), 대학수학계획서(50%, 전과하려는 동기와 전공학습의지, 진로탐구계획 및 학업성실도 부문 등에서 평가)로 선발

복수전공(경영교육인증프로그램에 관한 운영지침)

재학중 소속학부(과)의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타 학부(과)의 전공교과목(전공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합하여 총 45학점 이상 취득)을 이수한 자에게 두 개의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임.

 - 경영대학 소속으로 경영대학내 타 전공을 복수전공하는 경우 중복되는 전공과목은 최대 9학점까지 인정

 - 경영대학 복수전공신청은 2학년에 한해 신청이 가능함.

교직(상업정보 중등학교정교사(2급)자격증 부여)

교직 선발대상자로 선정된 자는 “상업정보” 교과 정교사(2급)의 자격을 부여 - 자세한 안내는 http://jw4.mju.ac.kr/user/teaching/index.action 참고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교과과정
1학년

미시경제원론

거시경제원론

L-LAP

2학년

국제통상원론

국제통상법

국제무역론

중국시장환경론

국제경영학

국제경제기구론

무역실무

국제물류의이해

글로벌강소기업론

마케팅연구

데이터분석

국제통상환경

3학년

무역영어

신흥시장연구

외환론

국제마케팅

국제통상정책론

마케팅관리론

경제통합론

EU통상환경론

해외시장조사론

국제전시연구

기술경영전략

글로벌혁신연구

글로벌지역물류연구

글로벌벤처경영론

데이터분석연구

국제무역연구

개방경제론

미국시장환경론

국제통상취업세미나

국제개발협력론

글로벌경영전략

서비스마케팅

 

4학년

국제수지론

다국적기업론

해상보험론

E-Trade연구

글로벌경영전략사례연구

글로벌물류경영전략

통상분쟁연구

글로벌기술혁신사례연구

해외직접투자론

국제유통경영론

국제통상세미나

국제수지연구

경제통합연구

국제물류실무

글로벌전략계획

국제투자론

전공과진로

국제운송과물류

국제협상전략

국제경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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