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대학

국제통상학과

 
 
Tel
: 02-300-0760 FAX:02-300-0734
Map
: 경상관 2층
홍보동영상보기 버튼
학과소개 및 특성

1962년 설립된 국제통상학과는 오랜 역사와 전통 아래 지금까지 수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왔다. 무역실무를 중심으로 하는 무역학과의 교과과정이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아 국제적인 감각과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필요가 급증하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하다는 판단 하에 2006년부터 국제통상학과로 학과의 명칭을 개편하였으며, 현재 국제경제, 통상환경과 기업경영의 국제화에 관련된 기본 소양을 강조하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 간 통상관계 및 경제협력의 중요성과 관심이 날로 증가하는 시대적 조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국제통상 분야가 중심이 되고 국제경영 분야가 다른 한 축을 이루는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정립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제 통상 및 국제 비즈니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관련 분야 전문가의 특강, 국내외 글로벌 비즈니스와 인터넷 무역의 현장실습, 벤처창업 지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생 중심의 행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지속적인 자기능력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목표

국제통상학과의 교육비전은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통합형 인재를 양성하자”는 것이다. 지구촌의 글로벌 경쟁체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장차 세계화를 주도할 수 있는 통상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비전 실천을 위한 3대 교육목표는 미래 지향적인 세계인, 능력있는 통상 전문인,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인재 양성에 집중되어 있다.


 

미래 지향적 세계인

경제적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사회문화 영역으로 확대되는 추세에 부합하여 개방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사고와 태도로 글로벌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육성에 집중한다.

능력있는 통상 전문인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성실하고 유능한 통상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개인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하도록 전문 지식을 교육하고 역량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인

다원화된 사회에서 전문성뿐만 아니라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이 중요시될 것이므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지성과 품성과 감성을 사회 구성원들과 더불어 형성하고 나누면   서 보다 성숙한 사회인으로 자기발전을 이룰 수 있는 인격을 함양한다.

학과연혁
학과연혁/일자, 내용

2012.10.

학과설립 50주년 기념행사 개최

2009.07.

경영학교육인증 획득

2008.02.

2007 학문분야평가 최우수 학과 선정(한국대학교협의회 주관)

2006.03.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로 소속 단과대학 및 학과 명칭을 변경, 국제통상학과(주간 100명) 첫 신입생 입학

2004.03.

사회과학대학 무역학과로 소속 단과대학을 변경

1999.03.

경상계열 첫 신입생 입학

1996.06.

경영무역 전공(혼합전공)을 주, 야간에 설치

1996.0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 경영·무역·회계 관련학과 평가에서 경영무역학부가 최우수 학과(부) 및 대학원으로 인증

1995.03.

경영무역학부 첫 신입생 입학

1994.10.

경영학과, 무역학과, 경영정보학과를 통합하여 경영무역학부(주, 야) 신설: 주간에 경영학전공과 무역학전공, 야간에 경영학전공, 무역학전공, 경영정보학전공을 설치

1989.10.

경상대학을 주간으로 통합하여 서울캠퍼스로 일원화

1981.10.

용인캠퍼스는 주간, 서울캠퍼스는 야간으로 이원화

1980.02.

대학원 무역학과 박사과정 신설

1972.01.

대학원 무역학과 석사과정 신설

1966.12.

경상학부 내에 무역학과와 상학과 설치

1962.02.

무역학과 신설

전공이수로드맵

전공이수로드맵으로 국제통상, 국제경영에 따른 학년별 수강과목을 표시하고 있다.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전과(2월초 신청)

전체 평균평점 3.5이상을 충족시키는 학생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입학정원의 20%이내에서 성적(50%), 학업계획서(50%)로 선발

복수전공(매 학기(7학기 이내) 소정기간 내에 신청가능)

재학 중 소속학부(과)의 전공교과목 35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타 학부(과)의 전공교과목 기본단위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에게 두 개의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2008학번부터는 경영대학내에서 복수전공을 신청시 2학년 1학기때만 신청가능하며 전공필수 포함 45학점과 기초필수과목을 이수해야한다.

편입생 전적대학 전공학점 인정기준(학과내규)

4년제 정규대학(고등교육법적용)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국제통상학과 개설되는 동일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최대 12학점까지 전공인정

성적장학금 선정기준(학과내규)⟹동점자처리기준

평균평점순 → 취득학점순 → 전공학점 및 평점순 → 현재까지의 평균평점순으로 선정

교직(상업정보 중등학교정교사(2급)자격증 부여)

2학년 1학기 수강신청시 교직신청서를 학사지원팀에 제출하여야 하며, 3학년때 교직과정 이수예정자로 선발된 자는 소속학부(과)에 관련된 전공 42학점 이상, 교직과목 20학점을 이수하고 평균 평점이 총 2.75(80점)이어야 신청자격이 된다.

Honor Program

이 프로그램의 취지는 수준 높은 교육제공으로 우수인재 양성과 현장 연계지식 연마를 통한 사회진출 능력을 제고하여 차등 교육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 및 학내 학습 분위기 조성에 있다. 직전 학기까지의 누적 평균평점이 3.5 이상인 학생들에게 Honor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며 소정의 21학점 이상(Honor 전공 15학점이상, Honor 교양 6학점이상)의 Honor 학점을 이수한 학생에게 이수증명 및 각종 특전을 제공한다.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교과과정
1학년 미시경제학원론 / 거시경제학원론
2학년 국제통상원론 / 국제무역론 / 국제금융론 / 무역실무 / 국제통상법 / 국제경제기구론 / 국제경영학 / 글로벌경영전략 / 중국시장환경론 / 국제협상전략 / 데이터분석
3학년 무역계약과결제 / 국제통상정책론 / 경제통합론 / 개방경제론 / 국제경제관계론 / 국제무역연구ⓗ / 국제전시연구 / 해외시장조사론 / 전자상거래 / 국제마케팅 / 마케팅관리론 / 외환론 / 서비스마케팅 / 미국시장환경론 / EU통상환경론 / 신흥시장연구 / 기술경영전략 / 마케팅연구ⓗ / 무역영어 / 데이터분석연구ⓗ / 현장학습 / 국제통상취업세미나
4학년 통상분쟁사례연구 / 국제통상환경 / 경제통합연구ⓗ / 국제수지론 / 국제수지연구ⓗ / E-Trade연구 / 해상보험론 / 글로벌물류경영전략 / 국제물류실무 / 파생금융상품론 / 국제운송과물류 / 유통경영론 / 다국적기업론 / 글로벌전략계획 / 글로벌경영전략사례연구 / 국제투자론 / 기술경영연구ⓗ / 국제통상세미나ⓗ / 국제통상취업세미나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현장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