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대학

경영정보학과

 
 
Tel
: 02-300-0740 FAX:02-300-0734
Map
: 경상관 2층
홍보동영상보기 버튼
학과소개 및 특성

21세기 기업은  신속 정확한 의사결정과 기술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컴퓨터,  소프트웨어, 통신)은 이와 같은 환경에서 기업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이다.
경영정보학은 인터넷,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전자상거래, 디지털 멀티미디어 등의 정보통신기술들을 이용하여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조 유통 및 관리 과정을 효율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정보통신 서비스업과 정보 관리 서비스업, 전자 금융산업, 무역 및 유통업계, 금융보험,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교육목표

프로그래밍과 DB(Database),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애널리틱스,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분야의 디지털 신기술을 경영에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인재를 육성할 목적으로 전공교육과정을 ‘프로그래밍 및 DB 개발’과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빅데이터 분석’ 세 분야로 분류하고 있으며, 각 세부전공별 교육목표는 아래와 같다.

분야별 교육목표
전공분야 세부전공별 교육목표
프로그래밍 및 DB 개발

1. 프로그래밍과 DB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시스템을 개발할 기본 능력을 갖춘다.
2. 유통, 금융, 생산, 의료, 행정 등의 분야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의 분석, 기획, 설계, 개발,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1.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인 ERP, CRM, SCM의 원리와 중요 모듈을 이해한다.
2.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업무를 수행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기반을 둔 스마트공장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빅데이터 분석

1.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2.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과연혁
학과연혁/일자, 내용

2009.07.

경영학교육인증 획득

2005.03.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

2004.03.

경영대학으로 개편하여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경영정보전공 설치

2002.08.

지식정보학부 대학원 석사과정 신설

2002.02.

지식정보학부를 "경영정보학부"로 명칭변경

1999.02.

지식정보학부(주간)개설

1994.10.

경영학과, 무역학과, 경영정보학과를 통합하여 경영무역학부(주,야) 신설

1992.02.

경영정보학과(야간)개설

전공이수로드맵

전공이수로드맵으로 경영정보시스템과 정보기술경영에 따른 학년별 수강 과목을 정리하고 있다.
※ 위 표는 09학년도 이후 입학생부터 적용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경영대학 교학팀에 문의바랍니다.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교과과정
1학년

미시경제학원론 / 경상통계학 / 경영정보 /프로그래밍기초(파이썬)

2학년

컴퓨터프로그래밍 / 운영관리 / 회계원리 / 마케팅원론 / 재무관리원론 / 인적자원관리 / 경영데이터분석 / 객체지향언어 / 데이터분석, 데이터마이닝 / ERP개론 / ERP경영시뮬레이션

3학년

전자상거래 / 4차산업혁명과 국가 / 데이터베이스활용 / 정보시스템관리 / 시스템분석설계 / 정보공학 / 머신러닝 / 비즈니스프로세스애널리틱스 /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 / ERP와SCM / ERP모듈 / ERP개발(ABAP)

4학년

모바일앱개발 / 객체지향개발 / 머신러닝과 딥러닝 / RPA실습 / 회계정보시스템 / 빅데이터분석과응용(SAP애널리틱스) / 현장학습 / IBM현장실무교육 / IBM어플리케이션 관리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