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대학

경영정보학과

 
 
Tel
: 02-300-0740 FAX:02-300-0734
Map
: 경상관 2층
홍보동영상보기 버튼
학과소개 및 특성

21세기 기업은  신속 정확한 의사결정과 기술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컴퓨터,  소프트웨어, 통신)은 이와 같은 환경에서 기업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이다.
경영정보학은 인터넷,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전자상거래, 디지털 멀티미디어 등의 정보통신기술들을 이용하여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조 유통 및 관리 과정을 효율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정보통신 서비스업과 정보 관리 서비스업, 전자 금융산업, 무역 및 유통업계, 금융보험,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교육목표

경영정보학과의 교육목표는 정보통신기술을 창조적으로 활용하고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이다. 경영정보학과는 경영정보시스템과 정보기술경영의 두 가지 분야로 구성되며 각 분야의 학습 성과 목표(SLO; Student Learning Objectives)는 다음과 같다.

분야별 교육목표
전공분야 Student Learning Objectives
경영정보
시스템

1. DB, 프로그래밍, 정보통신, 시스템 분석 등 정보기술의 기본 개발 능력을 갖춘다.
2. 경영학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개인적인 관심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3. 유통, 금융, 생산, 의료, 행정, 전사적 자원관리 등의 분야에 필요한 경영정보시스템의 분석, 기획,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기술
경영

1. DB, 프로그래밍, 정보통신, 시스템 분석 등 정보기술의 기본 개발 능력을 갖춘다.
2. 정보기술이 시장구조, 경쟁, 기업전략 및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3.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신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조, 유통 및 관리 과정을 효율화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식들을 습득한다.

학과연혁
학과연혁/일자, 내용

2009.07.

경영학교육인증 획득

2005.03.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

2004.03.

경영대학으로 개편하여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경영정보전공 설치

2002.08.

지식정보학부 대학원 석사과정 신설

2002.02.

지식정보학부를 "경영정보학부"로 명칭변경

1999.02.

지식정보학부(주간)개설

1994.10.

경영학과, 무역학과, 경영정보학과를 통합하여 경영무역학부(주,야) 신설

1992.02.

경영정보학과(야간)개설

전공이수로드맵

전공이수로드맵으로 경영정보시스템과 정보기술경영에 따른 학년별 수강 과목을 정리하고 있다.
※ 위 표는 09학년도 이후 입학생부터 적용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경영대학 교학팀에 문의바랍니다.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교과과정
1학년

미시경제학원론 / 거시경제학원론 / 통계학 / 경영정보

2학년

컴퓨터프로그래밍 / 데이터베이스활용 / 객체지향언어 / 시스템분석과 설계 / 경영과학 / 전사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 / 마케팅원론 / 생산운영관리 / 재무관리원론 / 회계원리

3학년

데이터베이스개발ⓗ / 데이터베이스구조와관리 1 / 2 / web기반정보처리 / 정보공학ⓗ / 네트워크관리입문 / 네트워크관리고급 / 객체지향개발ⓗ / 지식경영 / 정보경제 / 법경제 / 정보시스템관리ⓗ / 전자상거래 / 정보기술과 전자상거래 / 경영정보인턴십1 / 경영정보Honor세미나ⓗ

4학년

유통정보시스템 / 경제정보시스템 / 의료정보시스템 / 금융정보시스템 / 전략정보시스템 / 정보시스템감사 / 데이터웨어하우징과 마이닝ⓗ / 경제정책론 / 경영정보사례연구 / 경영정보인턴십2 / 경영정보세미나 / 현장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