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오리엔테이션(수업목표, 교과개요, 교과특성), 그리스인의 정신세계 : 神중심적 사고(그리스인의 종교관), 문학 속에 나타난 사상. |
2주차 |
인간중심적 사고 : 소크라테스 이전의 학파 신과 인간의 절충 :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3주차 |
그리스 민주주의, 로마의 왕정-공화정, 헬레니즘과 로마제정 시대의 사상 (키케로, 브루투스, 카토적 공화정과 카이사르의 제국주의) |
4주차 |
교부사상 : 유대교의 발전, 초기 그리스도교, 교회의 세 박사 그리스의 변증가들, 알렉산드리아의 교부들 라틴 변증가들, 갑바도키아 교부들 |
5주차 |
교부사상 : 빅토리누스와 아우구스티투스 그리스 ? 라틴 교부 시대의 마지막, 성 베네딕투스와 그레고리우스 대교황 |
6주차 |
스콜라주의 : 요한네스 스코투스 에리우게나에서 토마스 아퀴나스까지 아랍철학과 유대철학, 14세기 신비주의자들 |
7주차 |
인간의 발견 : 르네상스 휴머니즘 |
8주차 |
중 간 시 험 |
9주차 |
이상사회 : 토마스 모어, 캄파넬라, 프란시스 베이컨, 기독교 세계의 분열 : 종교개혁과 칼뱅주의 |
10주차 |
합리주의란 무엇인가? 자연과학, 베이컨, 데카르트 국가와 시민 : 토마스 홉즈, 존 로크 |
11주차 |
계몽과 이성 : 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 임마누엘 칸트, 아담 스미스 |
12주차 |
혁명이란 무엇인가? 영국 혁명, 미국 독립 혁명, 프랑스 혁명 근대 시민사회의 발전 : 프랑스, 영국의 자유주의의 발전(존 스튜어드 밀) |
13주차 |
독일 국민주의의 발전(칸트, 훔볼트, 헤겔, 랑케) 제국주의와 인종주의(열강대립), 민족주의와 민족 |
14주차 |
물질주의와 사회경제사, 실증주의(꽁트), 이데올로기와 권력 |
15주차 |
기 말 시 험 |
16주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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