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교과목코드 | HAJ01256 | 교과목명 | 시의이해 |
---|---|---|---|
강의학과 | 문예창작학과 | 교수 | 박상수 |
교수소속 | 문예창작학과 | 이수학년 | 1학년 |
과목구분 | 이론 및 실습 | 과정구분 | |
이메일 | susangpark@hanmail.net | 전화번호 |
주차 | 주제 |
---|---|
1주차 | 수업내용 소개 |
2주차 | 멜랑콜리와 시 쓰기 (강성은, 『단지 조금 이상한』, 문지, 2013 + 영화: 고레에다 히로카즈, 환상의 빛, 1995) |
3주차 | 감정이입: 가장 완벽한 공감은 그것이 될 때 (하상만, 『간장』, 실천문학, 2011 + 압델라티프 케시시, 가장 따뜻한 색, 블루, 2013) |
4주차 | 관찰: 수동적인 보기가 아니라 적극적인 관찰 (김기택, 『사무원』, 창비, 1999 ) |
5주차 | 미적 거리와 객관적 상관물: 시의 시간과 이미지의 창조 (김혜수, 『이상한 야유회』, 창비, 2010 +영화: 이누도 잇신,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2003 |
6주차 | 형상화: 형상화 없이는 세계도 없다 (신해욱, 『생물성』, 문지, 2009 + 데이빗 린치, TV판 드라마 트윈 픽스. 1995) |
7주차 | 변형과 통합: 변형은 발명의 과정, 통합은 다른 분야를 연결한다 (신미나, 『싱고, 라고 불렀다』, 창비, 2014 + 우루시바라 유키, 애니 충사, 2005) |
8주차 | 중간 고사 (백일장 및 창작시 2편 퇴고하여 제출) |
9주차 | 목소리: 누구의 목소리로 이야기할 것인가 (성동혁, 『6』, 민음사, 2014 +파벨 포리코브스키, 영화 이다(Ida), 2015) |
10주차 | 제목, 행과 연 가르기: (권누리,『한여름 손잡기』, 봄날의책, 2022 +고레에다 히로카즈, 바닷마을 다이어리, 2015) |
11주차 | 낯설음의 언어: (김소연, 『수학자의 아침』, 문지, 2013 +영화: 웨스 앤더슨, 문라이즈킹덤, 2013) |
12주차 | 주제와 소재: 문학을 보는 관점과 인식의 문제 (송경동, 『나는 한국인이 아니다』, 창비, 2016 +, 켄 로치,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 2016) |
13주차 | 표현: 묘사가 아니라 표현이다; 내포와 애매성 (양안다, 『백야의 소문으로 영원히』, 민음사, 2018 +애니: 우미노 치카, 3월의 라이온, 2018) |
14주차 | 처음과 끝: 어떻게 시작하고 끝낼 것인가 (민구, 『세모 네모 청솔모』, 현대문학, 2023 + 영화: 증국상, 소년시절의 너, 2020) |
15주차 | 기말 고사(백일장 및 중간고사 이후 제출한 창작시 3편 퇴고하여 제출) |
16주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