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명지포털사이트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명지대학교(이하 ‘학교’라 함)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의 이용약관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제공한다.

이 약관은 통지없이 수시로 갱신 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회원가입-약관 페이지를 이용하여 최신버전의 약관을 확인 할 수 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 가. '일반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학교가 인정하는 절차를 통해 가입하
          여 이용자번호 (ID)를 부여 받은 이용자를 말한다.
  • 나. ‘명지회원’이라 함은 학번 및 교번으로 명지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포털 서비스를 이
         용하는 이용자를 말한다.
  • 다. '이용자번호(ID)'라 함은 가입이용자의 식별과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
         이 선정하고 학교가 부여하는 영문자(대소문자 구분없음)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라.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가 부여받은 이용자번호(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마. ‘서비스’라 함은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명지대학교 및 명지대학교 관련 제반 서
         비스를 의미한다.
  • 바. ‘이용자’라 함은 학교의 서비스에 접속해 이 약관에 동의하여 ID를 생성 또는 학교
         가 제공하는 학번, 교번을 이용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교직원, 학생, 동문 및 그 밖
         의 이용자를 말한다.
  • 사. ‘유료서비스’라 함은 학교가 유료로 제공하는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의 제반 서비스
         를 의미한다.
  • 아.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
         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한다.
2.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서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2. 학교는 운영상 중요 사유가 있을 때 약관을 변경 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3.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이용자 본인의 이용자 등록을 취소(탈퇴) 할 수
   있으며, 게시 후에도 계속 사용 할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에 따른다.

제2장 회원가입과 이용

제5조 이용성립
1. 이용자의 이용신청 및 이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와 학교의 이용 승인으로 성
   립된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신상정보
    를 제공해야 한다.
3. 이용자의 신청을 학교에서 승인할 경우, 학교는 회원 ID와 기타 학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한다.
  • 가. 이용자 ID
  • 나. 이용자 패스워드
  • 다. 기타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4. 일반이용자의 이용 승인은 회원가입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의 링크를 확인함으로써
   승인된다.
5. 학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 신청에 대해서는 승인하지 아니한다.
  •   가.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   나.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   다.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   라.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제6조 이용제한
1. 학교는 이용자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
   다.
2. 학교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
   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다. 본 항에 따른 영구
   이용정지 시 학교의 모든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며, 학교는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
   지 아니한다.
3. 학교는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4.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학교는 제 11항
   에 따라 통지한다.
5. 이용자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학교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학교가 인정하는 경우 학교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한다.
6. 서비스 이용은 학교의 업무상,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1년 365일 24시간을 원
   칙으로 한다.
7. 제6항의 이용시간은 시스템 정기점검등 기타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 한 후 제한 할 수 있다.사전 통지는 학교 메인 포털사이트의 공지를
   통해 게시한다.
8. 일반이용자는 커뮤니티 내 동아리 게시판생성, 게시판 글쓰기를 제외한 모든 서비
   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 단 상업광고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시판에는 글쓰기가
   가능 하다.
9. 이용자는 서비스에 게재된 게시물이나 등록된 내용물을 가공, 판매하는 행위등 자
   료의 상업적 사용을 할 수 없다.
10. (웹사이트 직권폐쇄ㆍ자료삭제) 홈페이지 총괄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 직권으
    로 웹사이트를 폐쇄하거나 게시된 자료를 삭제 할 수 있다.
  •   가. 대학의 설립 목적에 어긋나거나 대학의 명예를 실추하고 화합을 해치는 경우
  •   나. 일방적으로 비방 또는 선동하는 경우
  •   다. 특정 개인의 실명과 개인정보를 그 본인의 허락 없이 게재한 경우
  •   라. 타인의 이용자 아이디 및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작성한 경우
  •   마. 스팸 형식의 불필요한 광고성 내용인 경우
  •   바. 음란, 폭력, 도박 등 사회정서를 해치는 경우
  •   사. 웹 사이트에 게재된 내용에 대한 관리자의 시정 또는 삭제 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   아. 학칙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자. 타인의 저작권등 기타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차. 기타 관계 법령이나 학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내용인 경우.
11. 학교는 회원탈퇴, 긴급행정처리, 기타 공공기관의 협조요청이 있을경우 회원가입
    시 입력한 유,무선 연락처와 이메일등의 매체를 이용해 통지 및 연락을 취할 수 있
    다.
12. 이용자는 학교내부에서 게시된 게시물을 개인 SNS 서비스로 복사해 게시할 경우
    (페이스북 좋아요기능, 트위터RT기능 등) 본게시글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및 비방
    등 본글의 작성목적을 훼손하는 행위를 할 경우 본조 1항에 의해 학교는 서비스를
    제한 할 수 있다.

제3장 의무

제7조 학교의 의무
1. 학교는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
   다.
2. 학교는 이용자로부터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에 대해서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처리시 일정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알려주어야 
   한다.
3. 학교는 이용자의 정보를 철저히 보안 유지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개선
   하는 데에만 사용하고, 이외의 다른 용도나 타 기관 및 개인에게 양도하지 않는다.
제8조 개인정보의 의무

학교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학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된다. 다만, 학교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학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는다.

 
제9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의 이용자번호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이를 제
   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학교는 이용자의 이용자번호ID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
   양속에 어긋나거나 학교 및 학교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이용자
   번호ID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3. 이용자는 이용자번호ID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학교에 통지하고 학교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
4. 제3항의 경우에 해당 이용자가 학교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학교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교는 책임지지 않는다.

5.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가.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나. 타인의 정보도용
  •   다. 학교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라. 학교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마. 학교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바. 학교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사.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
           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아. 학교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자.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이용자는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학교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학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0조 정보의 제공
1. 학교는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다만,
   이용자는 민원 등에 대한 답변, 주요 학교공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다.
2. 제1항의 정보를 유무선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한다. 다만, 이용자의 민원등에 대한 회신, 학교
   주요 공지사항에 있어서는 제외된다.
3. 이용자는 학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아니 한다.

 

제 11조 면책

 

1. 학교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 된다.
2. 학교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
   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 된다.
3. 학교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
   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 된다.
4. 학교는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5. 학교는 이용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6. 학교는 이용자의 서비스를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
   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7. 학교는 이용자 상호간 및 이용자와 제 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
   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다.
8. 학교에서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손해도 책
   임을 지지 아니 한다.

제 4장 이용자의 정보 변경

제12조 정보 변경
1. 이용자는 개인정보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주민등록번호, 이용자번호ID 등은 수정
   이 불가능하며 개명 등의 행정적 절차를 통하였을 경우에는 학사지원팀의 안내를 받
   아 학교 내규 절차에 따라 실명을 변경 할 수 있다.
2.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이 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학교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변경 입력해야 한다.
3. 2항의 변경사항을 입력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교는 책임지지 아니 한
   다.

제 5장 이용계약의 해지

제13조 이용계약의 해지

1. 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직접 전자메일이나 회원탈
   퇴 기능을 통해 운영자에게 신청을 하면 된다.
2. 해지 신청시 본인임을 알 수 있는 이름,ID, 주민등록번호, 해지 사유를 알려주면, 가
   입기록과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가입을 해지하여 준다.
3. 학교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
   약을 해지하거나 일정기간 이용을 중지할 수 있다.
  •   가. 타인의 ID나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경우.
  •   다.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한 경우.
  •   라. 사회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저해하는 내용을 유포시킨 경우.
  •   마.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 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
           우.
  •   바. 타인의 지적재산권 및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   사.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   아. 기타 관계법령이나 학교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6장 게시물의 저작권

제14조 명지 포털사이트 게시물의 저작권
1.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된
   다.
2.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
   집되어 게시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한다.
3. 학교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이용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15조 명지 포털사이트 게시물의 관리

 

1. 이용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 저작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
   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학교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2. 학교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
   가 있거나 기타 학교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
   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다.
3. E-Class 내부 컨텐츠의 보존기간은 강사는 당해 학기종료 후 2년간, 교수는 5년간
   보존된다.
4. 이용자의 과실로 인한 자료유실의 책임은 학교에 있지 아니 하다. 이용자는 시스템
   의 백업기능을 이용해 이용자의 로컬 컴퓨터에 백업을 할 수 있다.
 
제16조 권리의 귀속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학교에 귀속된다. 단, 이용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한다.
2. 학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학교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통합ID,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
   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다.

제17조 공포일
 이약관은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