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네티즌 윤리규약

학교는 건전한 사이버문화 정착에 명지대학교 전구성원이 앞장서서 선도적 모범을 보임으로써 대학은 물론 사회 전체에 올바른 네티즌 윤리의식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네티즌 윤리규약"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 참여하는 모든 네티즌은 가상공간을 활용한 자기표현 및 의사소통의 활성화를 통해 민주주의적 기본가치의 존중과 공동체의 성숙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 가상공간에서 요구되는 네티즌의 기본윤리를 토론과 합의를 통해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이 규약은 모든 참여자들의 자발적 동의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졌으며, 명지대학교 전구성원이 앞장서서 모범을 보여 실천함으로써 국내외 모든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확산시키고자 한다. 또한, 이 규약은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여건의 성숙에 따라 스스로 향상시켜 나갈 것이다.

기본목표

  • - 우리는 정보통신사회를 선도하는 명지대학교 네티즌으로서 인격과 교양을 갖춘 기독교 신앙인의 자세를 발판으로
       사이버공간에서도 기독교적 인격 함양의 건학이념을 계승 발전시켜 나갈 신성한 의무를 가진다.
  • - 우리는 가상현실을 실제공간과 동일시하며, 유익한 정보를 교환하고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을 통하여 성숙한
       사회인이 갖추어야 할 소양과 인격을 도야함으로써 사이버공간에서의 知性人 으로의 성숙을 목표로 한다.
  • - 우리는 표현의 자유와 자율 및 행복추구권을 수호·선양하되, 표현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네티즌 모두가
       더불어 행복할 수 있도록 깊은 사려로 행동하며 타인의 권리를 존중한다.
  • - 우리는 정보사회에서의 건강한 네티켓을 장려하며 올바른 정보공유를 통하여 지식정보사회를 구현하는데
       이바지한다.

기본원칙

  • - 우리는 인터넷공간이 모두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공간임을 천명한다.
  • - 우리는 인터넷 공간에서 타인을 우선 배려하고 존중한다.
  • - 우리는 인터넷공간에서의 올바르지 않은 행동에 대해 비판하고 선도해 나간다.
  • - 우리는 앞장서서 실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
  • - 우리는 합법적이고 건전한 정보만을 이용(제공)한다.
  • - 우리는 인터넷에 있어서 올바른 언어만을 사용한다.
  • - 우리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 - 우리는 인터넷공간에서의 불법적인 행위 추방에 앞장선다.
  • - 우리는 궁극적으로 건전한 인터넷문화가 자율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 우리는 합리적인 이성을 가지고 논쟁에 임한다.
  • -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해 이해하고 용서한다.

이용수칙

  • 1.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우며, 정기적으로 메일함을 청소한다.
  • 2. 메시지는 짧게 요점만 작성하며, 제어 문자는 가급적 쓰지 않는다.
  • 3. 내용상에서 타인을 지칭할 때에는 예의를 지켜야 하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언어(비방, 욕설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4. 자신의 메일계정에 관한 정보을 가급적 실명으로 작성하도록 노력한다.
  • 5. 행운의 편지,메일폭탄,스팸메일등은 절대 보내지 않고 또한 이에 말려들지 않는다.
  • 6. 자신을 비방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메일을 받았을 경우, 절대로 흥분하여 답장을 보내지 아니 한다.
       그런 메일에는 답장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 7.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가며, 자기의 주장만을 강조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배려한다.
  • 8. 온라인 대화시에는 실제로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 9. 대화방에 처음 들어 갔을 때는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내용과 분위기를 경청하는 것이 좋다.
  • 10. 온라인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상대방이 대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기다린다.
  • 11.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한다.
  • 12. 확인되지 않은 사실무근의 내용은 올리지 아니한다.
  • 13.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음악파일이나 불법 소프트웨어는 절대로 게시하지 않고 활용하지도 않는다.
  • 14. 문서상에 매우 큰 그래픽 이미지를 넣지 않는다. 꼭 필요할 경우에는 가능한 파일의 크기를 작게 하여
         통신상의 부하를 줄이도록 한다.
  • 15. URL(주소)은 표준 표기를 따르도록 하고, 자주 바꾸는 것을 삼간다.
  • 16. WWW 문서작성자는 자신이 작성한 문서를 자주(적어도 일주일에 한번) 갱신하도록 노력하며, 최신 수정일을
         문서 내에 포함시켜 그 문서가 계속 운영되고 있음을 알려 두는 것이좋다.
  • 17. 신규로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할 때에는 반드시 자신에게 필요한 주제인가를 먼저 파악하여 가입하고,
         향후 불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탈퇴신청의 절차도 조사해 둔다.
  • 18. 특정인에게 보내야 할 메일이 리스트 전체에게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19. 말머리 제도를 활용한다. (예: [긴급] [제안] [답장] 등)
  • 20. 선정적인 제목은 가급적 사용하지 아니한다.
  • 21. 수신한 메일을 발신자의 허가 없이 메일링리스트에 재전송하지 않는다.
  • 22. 토론그룹 전체에 질문할 경우 회신은 개인적으로 직접 받도록 요구하고, 회신 내용을 요약해 그룹에 재전송
         한다.
  • 23. 메시지 발송시 공통계정 보다는 자신의 메일 계정을 사용하도록 한다.
  • 24. 한번 보낸 메시지(대화)는 다시 회수할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이 작성한 메시지(대화)가 정말로 보내고 싶은 것인지 다시한번 확인한다.
  • 25. 인터넷상의 뉴스 정보등을 이용하기 전에 기사들을 읽어봄으로써 뉴스그룹의 분위기를 파악한다.
  • 26. 인터넷상의 뉴스 정보등에 회답할 경우에는 뉴스그룹 전체에 할 내용인 지 개인에게 할 내용인지를 파악하여
         회신한다.
  • 27.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이 질문으로 게시되었을 경우 친절히 답해주어 좋은 정보는 서로가 공유하는 습관을
         가진다.
  • 28. 원격 서버에 로그인하여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서버에 과부하를 초래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해가 되는
         작업은 삼간다.
  • 29. 익명의 FTP를 사용할 때는 패스워드에 자신의 전자우편 주소를 정확히 기재한다.
  • 30. 대용량 자료를 다운로드시에는 다른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가급적 붐비지 않는 시간을
         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