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에서 세계로

건축대학

  • 소개
위치안내바로가기 홈페이지바로가기
Tel
: 031-330-6765
Fax
:031-330-6487
Map
: 자연캠퍼스 디자인 조형센터

건축대학 소개

4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명지대학교 건축교육은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2002년 국내에서는 선구적으로 공과대학 소속 건축공학과에서 건축대학 건축학부로 개편하여 현재 건축학부 내 건축학전공, 전통건축전공, 공간디자인전공을 두고 있다. 건축학전공은 2002년부터 5년제 건축학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국내최초로 2007년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 부터 교육인증을 받았다. 2011년 두 번째 인증실사에서는 만점을 획득하며, 국내 건축학교육을 선도하는 최고의 건축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확신한다. 실무중심 교육, 국제적 수준의 건축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우리대학은 다양한 건축디자인 융합교육을 위해 2009년 전통건축 전공을 신설하고, 공간디자인학과를 영입하여 현재 국내 최초로 5년제 전통건축전공과 공간디자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건축학부내의 3전공은 전통과 현대, 건축과 디자인이 연계하고 협력하여 창의적이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하고 있다.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의 교수진은 건축학전공, 전통건축전공, 공간디자인전공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제적 활동 경험을 가진 교수진들은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동양과 서양을 아우르며, 세계유수대학과 호흡을 같이하며 세계화된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적이며, 한국적인 건축설계 전문인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국제적 감각을 직접 접할 수 있도록 2004년부터 매해 해외 설계워크샵을 운영하여 온다. 베니스대학 국제 설계워크샵, 로마대학 국제 설계워크샵, 미국의 뉴욕공과대학 설계워크샵 등 학생들에게 이탈리아와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의 건축전공 학생들과 함께 지식을 교류하며, 여러 나라 학생들과 공동설계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용인에서도 영어로 진행하는 설계워크샵을 열어 국제적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열고 있다.

건축학교육인증대학인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졸업생들은 한국 건축사자격 시험에 응시할 교육자격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건축교육학인증원의 '국제협약기구 가입 및 인증제도의 상호인정(캔버라어코드 canberraaccord.org)'을 통해 미국, 중국, 호주, 캐나다, 멕시코 등 여타 국제 회원국에서도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게 되며, 건축사시험에 응시할 교육자격을 인정받게 됩니다. 이는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취업 가능성을 확보한 것으로, 우리대학은 이에 맞추어 국제 경쟁력을 가지는 미래 지향적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배출된 졸업생들은 국내외 건축설계 산업을 비롯하여 전통건축, 공간디자인 분야의 중심 인력으로 활동할 것입니다.

건축대학 학장 건축학 박사 김혜정



건축대학 교육목표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 규준을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과정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전문학위 학부과정 또는 2년제 이상의 전문학위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지속적 인증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규준을 바탕으로 정기적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의 건축학사 학위의 다음 인증심사는 2016년도에 실시될 예정이다.